즐겨찾기에 추가
글자작게 글자크게
변호사시험 민사법 고득점 가이드_박승수 변호사
  • 트위터로 기사전송
  •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 구글+로 기사전송
  • C로그로 기사전송
  • 이선용 기자 | 2023.05.02 16:39 입력

 

박승수.JPG

 

※ 외부 기고문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I. 서론

 

안녕하세요 박승수 변호사입니다. 우선 변호사시험 다시 도전하는 분들이 실망하시지 말고 열심히 하셔서 내년에는 꼭 합격하세요!!!

 

합격이라는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는 합격할 수 있는 조건은 만들고 불합격할 수 있는 조건은 없애야 합니다. 이 조건을 만들어 가는 것이 앞으로의 수험생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수년간 변호사시험 강의를 하면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는 학생과 그렇지 못한 학생들을 봐왔습니다. 또한 1년 만에 성적이 급향상되어서 합격하시는 분들도 많이 봐왔습니다. 여기 이 자리에 있는 분들 모두 민사법 성적 급향상되어 합격하실 수 있다고 봅니다. 많이 힘들기는 하겠지만 저를 믿고 따라오신다면 민사법에서 고득점을 맞을 수 있으며 합격하실 수 있게 만들어 드릴 겁니다.

 

II. 본론

 

1. 불합격의 원인

 

① 재학생때 로스쿨에 입학하여 학교생활을 하면서 변호사 시험 대비공부를 한다고 하지만 로스쿨에서의 강의로만은 변호사 시험 대비가 안되고 어느덧 2학년이 다 지나면 그때서야 변호사 시험대비 공부를 한다고 준비하다가 6, 8, 10 졸시 보면 11월이 되고 이때부터 암기장 등 얇은 책으로 공부하다가 1월에 변호사 본시험을 보게 되어 불합격하는 수험생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② N시생들은 4월 말에 합격자 발표가 나고 변호사 시험에 떨어지면 5월부터 다시 공부를 시작하는데 심적으로 힘들고 공부방향과 학원선택 교재선택 등을 하다가 5, 6월이 어느덧 지나가고 7월부터 본격적인 공부를 하게 되는데 맘이 급해서 학원 강의와 암기장 등 얇은 책을 공부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없다는 생각에 암기장 등 책만 통해서 공부하고 사례형, 기록형, 선택형에 대한 집중공부를 하지 못하고 기출문제만 간략히 풀어보고 본시험을 보게 되어 역시 불합격하게 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③ 다른 학원에서 강의를 들었다고 하더라도 판례를 그냥 나열하는 식의 강의를 듣고 돌아서면 까먹는 강의를 들어서 절대로 기본기가 다져지지 않게 되고, 기본기 없이 암기장이나 얇은 수험서로 공부를 하니까 절대로 실력향상이 이뤄지지 않게 되어 불합격하게 되는 경우도 많이 보아 왔습니다.이러한 불합격의 악순환을 끊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변호사시험 합격이라는 소기의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고 봅니다.

 

2. 합격의 요인

 

① 저와 함께 공부한 재학생들 중 이번에 합격한 학생들은 일단 1학년때 집중해서 변호사 본시험대비를 시켰습니다. 1학년때 민, 형, 공 기본서를 공부하여 기초실력을 쌓고, 2학년때는 사례형, 선택형, 기록형 모두 강의 듣고 암기장에 단권화하는 공부를 시켰으며, 이렇게 단권화된 암기장 등 무기교재를 가지고 6, 8, 10 졸업시험을 보면서 3회독을 하고 남을 기간 4, 5회독를 하게 하여 본시험을 보게 하였습니다. 이를 잘 따라온 학생들은 무난히 합격하였습니다.

 

② 저와 함께 공부한 N시생들도 기본서 공부는 어느 정도 되어 있으므로 5, 6, 7월은 암기장 등의 강의를 통해 기본이론실력을 다지면서 매회 진도 범위에서 선택형 등 동영상 강의를 병행해서 듣게하여 기본이론과 최소한 선택형 대비를 하게 하였고, 8, 9월은 기록과 사례형을 집중강의하고 매일 시험을 보았고, 선택형, 사례형, 기록형 공부를 하면서 해당 논점을 암기장에 확인하고 표시하게 하는 작업을 하게 하여 최소한 암기장을 3, 4회독하게 하는 방식으로 공부하게 하였습니다. 이렇게 공부한 학생들 역시 무난히 합격하였습니다.

 

합격의법학원.JPG

 

 

3. 2024년 변호사 시험 대비

 

이에 따라 본 변호사는 24년 대비 변호사 시험 강의를 다음과 같이 진행할 예정입니다.

 

① 1순환(5, 6월)은 민법, 민소법, 상법 암기장을 강의를 기본이론을 요건사실과 사례풀이구조와 연계하여 숙지시키고, 선택형 동영상 강의를 제공하여 매회 진도범위 내에서 선택형를 풀어보게 하고 매일 선택형 시험을 보아 기본이론과 선택형을 완성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 이때 선택형 공부를 너무 두꺼운 2000p에 가까운 교재를 보다 시간만 낭비하고 비효율적인 공부를 하는 것은 절대 금해야 합니다. 그래서 얇지만 대부분의 중요 판례 논점을 공부할 수 있는 민법 500제, 민소법, 상법 300제 강의를 듣고 풀어보게 할 예정입니다. 작년에 저와 함께 공부한 학생들 중 저의 선택형 강의를 듣고 민사법 70개 중 60개 정도를 맞아 합격하였습니다.

 

② 2순환(7, 8월)은 기록형과 사례형 및 최근 판례를 집중강의하고 매일 시험을 보면서 이 역시 암기장에 확인하고 숙지시키는 강의를 할 예정입니다. 특히 사례형은 CBT답안작성에 최적답안인 본시험 답안지로 실제 배점에 맞추어 작성한 실전답안을 제공하여 숙지하게 할 예정입니다. 이 시기까지의 공부를 힘들어도 잘 버티고 견디어 낸다면 내년 합격은 어느 정도 보장된다고 봅니다. 이 역시 작년에 저와 함께 공부하였던 수험생들 중에는 기록형은 100점 넘게 획득하였고, 사례형도 60% 이상의 득점하여 무난히 합격하였습니다.

 

- 이때 매일 사례시험을 보게 되는데 수험생들 중 다음날 사례시험을 보기 위해서 일단 암기장을 먼저 정리하는 공부를 한 다음 사례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있는데 암기장 공부시간이 너무 많이 걸려서 사례공부를 거의 못하고 시험을 보게 되어 성적이 3~40점 정도 밖에 못받는 경우를 많이 보아 왔습니다. 그래서 일단 사례공부부터 철저히 하게 하고 암기장은 확인하는 정도로 공부하게 하여 성적을 60점 이상 맞도록 유도하였습니다. 그렇게 하여 본시험에서도 고득점 내지는 합격점수를 무난히 획득하였던 것 같습니다. 올해 사례교재는 저의 민법, 민소법, 상법 기본사례에 변시와 법전협의 기출사례을 단권화하여 한권만 봐도 모든 사례시험에 대비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그리고 기록형도 수험생들이 가장 득점을 못하는 과목인데 작년부터 기록형에서 가장 많이 출제되는 16개정도의 쟁점을 뽑아 철저히 한 쟁점만으로 기록형문제와 소장으로 작성하여 만든 <기록형단기완성>이라는 교재로 강의하고 매일 시험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최근 3개년 변호사 기출문제와 법전협 출제문제들을 시험보고 공부하게 하였습니다(9월 진모). 그리하여 기록형에서도 고득점 내지는 합격점수를 맞도록 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올해 기록형 강의도 위 방식으로 강의 할 예정입니다.

 

③ 위와 같이 3순환(9월)은 민법, 민소법, 상법, 기록형 최근 3개년 변호사 기출문제와 법전협 출제문제들을 위주로 사례형, 선택형, 기록형 진도별 모의고사를 보게 됩니다. 이는 8월까지 사례형, 선택형, 기록형 공부한 것과 이를 토대로 2~3회독 정리한 암기장을 다시 회독하면서 시험을 보도록 하여 암기장을 4회독 이상 공부하도록 하게 할 예정입니다. 이때까지는 이렇게 정리된 암기장 등 자기만의 무기교재가 있어야 합니다.

 

④ 4순환(11월)은 최종정리 시간에는 이때까지 공부한 암기장을 가지고 최종 정리를 하는 강의를 할 예정입니다. 최종 정리를 다른 교재보다는 지금까지 공부한 암기장을 다시 빠르게 회독 시킴으로써 5회독 이상 공부시키는 효과 있다고 봅니다. 이렇게 회독한 암기장 등 무기교재를 가지고 본시험 전날 일회독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이며, 이렇게 전날 일회독할 수 있다면 반드시 합격할 수 있다고 봅니다.

 

⑤ 이처럼 공부하는게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아마도 하루에 10시간 이상 공부를 해야 할겁니다. 그러나 10시간 이상 공부해서 합격시켜 주겠다고 하면 누가 그렇게 않하겠습니까? 이러만 마인드로 7개월만 죽었다고 생각하고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공부하시면 분명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작년에 이렇게 공부한 학생들은 대부분 성적이 55점에서 60점 이상으로 올라갔습니다. 회독 수가 더해질수록 시간이 단축되고 실력은 더 올라갔고 민사법 고득점을 받고 합격하였습니다.

 

4. 본 강의 전 예비 강의 추가

 

본 변호사는 이번에 실제 변시 수험생을 위해 몇 가지 강의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실강은 무료강의로 개설할 예정으며 동영상으로 촬영해서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① 사례중심 실전답안 특강입니다. 이는 CBT답안작성에 최적답안인 본시험 답안지로 실제 배점에 맞추어 작성한 실전답안으로 실제 본시험에서 답안작성을 가장 효율적이며 고득점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강의할 예정입니다.

 

② 민법 사례풀이구조(사풀구) 특강입니다. 민법 공부를 단순 나열식으로 강의하는 강의 들어서는 3~40점 이상을 획득할 수가 없다고 봅니다. 따라서 민법사례를 가장 효율적으로 공부하고 고득점을 맞기 위한 사례풀이구조 강의를 할 예정입니다. 기본사례에 있는 사례를 표로 만든 교재인데 암기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앞으로 그 이외에도 여러 가지 특강이 있는데 이는 강의 때 마다 홈페이지에 공지하로독 하겠습니다.

 

5. 마지막으로 관리반을 활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관리반도 위에서 본 강의방식으로 공부하게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타학원과는 달리 저희는 관리반을 수강생 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즉, 기본이론이 부족한 학생과 기본기가 있는 학생을 구분해서 진행합니다.

 

이를 위해 현직 변호사인 전담 매니저를 통해 채점 및 주 1회 이상 공부진도 확인합니다.

또한 1회/주 담당 강사와 미팅을 통해 실력 향상 정도를 확인합니다. 당연히 시험은 의무입니다.

 

6. 결론

 

이제 다시 출발점에 있습니다. 수험은 짧게 공부하고 합격하는 것이 왕도입니다. 열심히 하신다고 합격하는 시험이 아닙니다. 열심히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내가 합격할 수 있는 조건은 만들고 내가 떨어질 수 있는 조건은 철저하게 제거해야 합니다.

 

제대로 된 변호사시험 공부전략이 있어야 하고 그에 상응하는 공부시간을 확보해야 하고 이를 꾸준하게 유지를 해야 합니다. 특히 막판에 체력이 달리는 분이 있는데 이는 평소에 운동을 꾸준하게 하셔야 합니다.

 

약속드립니다. 제가 이야기한 대로 잘 따라온다면 무조건 합격이 가능할 것니다.

 

현재 실력이 부족한 분이라면 실력을 급성장 시켜서 붙게 만들어 드릴 것입니다. 실력이 조금 부족한 분은 고득점으로 붙게 만들어 드릴 겁니다.

[ 이선용 gosiweek@gmail.com ]
이선용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gosiweek@gmail.com
ⓒ 공무원수험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주)피앤피커뮤니케이션즈 / 사업자등록번호 : 119-86-69743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10626(공무원수험신문), 서울, 다10660(고시위크)/ 발행인 및 편집인 : 마성배
서울특별시 금천구 서부샛길 606 대성디폴리스지식산업센터 210-1호/ Tel. 02-882-5966 / Fax. 02-882-5968
전자우편 : gosiweek@gmail.com / gosiweek@hanmail.net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선용
Copyright © GOSIWEEK (공무원수험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