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배움에는 끝이 없다’는 철학을 몸소 실천해온 국민과 기관을 발굴해 널리 알리는 교육부 주관의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이 올해로 22회를 맞았다.
교육부는 1일 생활 속 학습문화를 확산하고 평생학습의 사회적 가치를 공유하기 위한 ‘2025년 제22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공모를 공식 공고했다.
이번 공모는 전국 각지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평생학습 사례를 발굴하고 시상함으로써, 평생학습의 저변 확대와 실천적 확산을 목표로 한다.
평생학습에 대한 열정과 실천을 보여준 국민 개인이나 기관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공모 접수는 오는 6월 20일(금) 오후 6시까지 이메일(prize@nile.or.kr)이나 공문 방식으로 진행된다.
시상 규모는 총 14점으로, 개인 부문과 사업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최고상인 국무총리상 2점(개인 1점, 사업 1점)을 포함해,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 5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상 7점 등 다양한 포상이 마련됐다. 시상식은 10월 1일 진행될 예정이다.
공모부문은 ▲올해의 평생학습인(개인학습자) ▲올해의 평생학습사업(기관 및 단체)으로, 각자의 학습 경험과 사회적 파급력, 공공기여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상자를 선정한다.
개인 부문의 경우, 평생학습 참여 동기 및 지속성, 학습을 통한 자기계발 및 사회공헌, 사회적 가치 창출 등 4가지 항목을 바탕으로 100점 만점으로 평가된다. 사업 부문은 사업 목적과 비전, 운영 실적, 사회적 파급력 등을 기준으로 심사하며, 특히 지역사회에 미친 긍정적 변화와 지속 가능성에 주목한다.
접수는 이메일 외에도 부득이한 경우 우편(서울 중구 청계천로 14, 국가평생교육진흥원 8층)으로도 가능하다. 단, 모든 서류는 마감일 6월 20일 오후 6시까지 도착해야 접수로 인정된다.
평생학습대상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생교육정책본부 지역평생교육실(02-3780-9953)로 문의하면 된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