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방과후 강사 및 돌봄교실 지도사로 활동할 수 있는 '방과후 지도사' 및 '방과후 돌봄교실 지도사'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방과후 수업과 돌봄교실 수업에 관심 있는 이들을 대상으로 무료 수강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최종 목표는 해당 과정 수료 후 자격증 취득이다.
방과후 지도사는 학령기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정규 교과 수업을 제외한 방과후 시간에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 활동을 담당하고 지도하는 교육 전문가 과정이며, 방과후 돌봄교실 지도사는 이러한 돌봄이 필요한 학생에게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도사를 말한다.
현재 정부에서 돌봄교실 및 방과후 수업에 대해서 확대가 점차 진행되고 있는 만큼 방과후 지도사 및 방과후 돌봄교실 지도사에 대해서는 꾸준히 소요가 있기에 전망도 밝으며, 경력이 부족하면 자원봉사를 통해서 경력도 쌓을 수 있다.
연계된 과정으로는 방과후 아동미술지도사, 클레이아트, 북아트 과정이 있으며, 또한 해당 모든 과정들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 정식으로 등록된 자격증 과정으로, 취득 후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기재가 가능하며, 개인 스펙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교육원 관계자는 “최근 방과후 수업과 돌봄교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연령대에서 수강이 이어지고 있다”며 “그만큼 관련 분야의 전망도 밝고, 아이들의 교육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또한, 자격증을 취득하면 학원 강사, 공부방 교사, 학습지 교사 등 홈스쿨 교사는 물론, 지자체 및 종교시설 상담소, 아동청소년복지센터, 부모교육 강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학교생활지원센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
심리상담사 내담자별 과정에 대해서는 색채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청소년심리상담사, 타로심리상담사 자격증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가 또는 지도사 과정에는 현재 ESG 자격증, 정리정돈 자격증, 노인심리, 반려동물, 타로마스터, 펫시터, 명리심리, 노인미술, 노인두뇌, 음악심리, 다문화학습관리사 등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모든 과정과 세부 내용은 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무료 수강을 통해 강의를 듣고 시험에 응시하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며, 자세한 문의는 교육원 대표번호나 카카오 채널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피앤피뉴스 / 서광석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