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팅 기술이 제조업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에서 각광받으며, 관련 일자리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이에 한국장학진흥원은 3D프린터 운용기능사 및 3D프린팅자격증 시험 교육과정의 인강 수강료와 시험 응시료를 선착순 5,000명에게 전액 지원하는 장학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3D프린팅지도사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뿐만 아니라 3D프린터운용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기계설계산업기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관련 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열려 있다. 특히 CAD 관련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학원을 찾는 수강생들에게도 전문성 강화 기회를 제공한다.
이벤트 당첨자들은 한국장학진흥원의 인기 자격증 254종에 대한 인강 수강과 기출문제 다운로드, 온라인 자격시험 응시 등의 혜택을 무료로 누릴 수 있다. 이 중 3D프린팅지도사는 설계 데이터를 바탕으로 종이, 플라스틱 등 다양한 원료로 3차원 입체도형을 출력하는 기술을 다루는 전문가로, 관련 자격증 교육을 통해 취업 기회를 넓힐 수 있다.
한국장학진흥원의 3D프린터지도사 자격증 과정은 3D프린터의 재료 다양성, 장비 사용법, 모델링, 3D 스캐닝 등 총 25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장에 유용한 출력 방법과 후처리, 사출성형 등 실습 중심의 교육도 포함한다. 이를 통해 3D프린터 업체나 디자인회사 등으로 진출을 희망하는 구직자들에게 실질적인 역량을 쌓을 기회를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한국장학진흥원 관계자는 “본원은 국가 인정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자격증을 정식 등록한 교육기관으로, 평생교육원 교육기부사업에서 최우수교육원으로 선정된 바 있다”며 “이번 지원이 관련 분야 구직자들의 역량 강화와 취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피앤피뉴스 / 서광석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