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앤피뉴스 - 케냐·요르단·도미니카 등 7개국 공무원, 한국서 디지털 행정 비법 배운다

  • 맑음부산21.1℃
  • 맑음양평26.2℃
  • 맑음정선군20.9℃
  • 맑음북춘천23.3℃
  • 맑음창원21.4℃
  • 맑음완도21.5℃
  • 흐림남원23.7℃
  • 맑음통영20.8℃
  • 맑음백령도21.1℃
  • 맑음양산시22.0℃
  • 맑음서귀포22.3℃
  • 맑음의성22.3℃
  • 맑음목포22.3℃
  • 흐림순천20.8℃
  • 맑음고흥21.2℃
  • 맑음고산21.2℃
  • 맑음남해21.6℃
  • 구름많음대관령15.9℃
  • 구름많음인제22.1℃
  • 맑음인천23.4℃
  • 흐림산청22.7℃
  • 맑음홍천25.3℃
  • 구름많음진주22.2℃
  • 구름많음부여23.9℃
  • 맑음울진20.2℃
  • 구름많음거창23.9℃
  • 맑음문경22.8℃
  • 맑음북창원22.2℃
  • 맑음추풍령20.8℃
  • 박무흑산도19.2℃
  • 맑음영천21.4℃
  • 맑음제주23.2℃
  • 구름많음군산23.3℃
  • 맑음해남21.6℃
  • 맑음동두천21.7℃
  • 맑음밀양23.1℃
  • 맑음북부산21.5℃
  • 구름많음속초19.8℃
  • 맑음봉화19.9℃
  • 맑음태백17.8℃
  • 맑음합천24.3℃
  • 맑음동해20.5℃
  • 맑음울산20.0℃
  • 맑음영월24.6℃
  • 맑음청주26.8℃
  • 구름많음고창군23.0℃
  • 맑음제천21.8℃
  • 맑음천안23.7℃
  • 맑음구미27.2℃
  • 구름많음고창22.8℃
  • 맑음포항21.7℃
  • 구름많음부안23.1℃
  • 흐림광양시23.3℃
  • 맑음장흥22.2℃
  • 구름많음철원22.8℃
  • 구름많음북강릉20.2℃
  • 맑음춘천23.7℃
  • 맑음경주시21.1℃
  • 맑음영주21.4℃
  • 맑음수원22.6℃
  • 맑음강진군23.6℃
  • 구름많음여수22.6℃
  • 구름많음금산24.6℃
  • 맑음보성군23.2℃
  • 구름많음보은23.3℃
  • 맑음청송군20.1℃
  • 맑음영덕19.1℃
  • 구름많음상주24.2℃
  • 맑음거제20.8℃
  • 맑음의령군23.0℃
  • 맑음서청주24.5℃
  • 맑음김해시20.7℃
  • 구름많음광주25.0℃
  • 맑음서산22.6℃
  • 맑음대구23.9℃
  • 흐림함양군24.5℃
  • 구름많음세종24.4℃
  • 맑음안동24.6℃
  • 맑음성산21.4℃
  • 흐림장수20.7℃
  • 맑음이천25.2℃
  • 맑음강릉22.9℃
  • 구름많음전주23.7℃
  • 맑음강화21.9℃
  • 맑음충주24.7℃
  • 맑음파주21.3℃
  • 맑음진도군20.3℃
  • 소나기대전23.7℃
  • 맑음울릉도20.2℃
  • 맑음서울24.8℃
  • 맑음원주26.9℃
  • 맑음보령22.3℃
  • 흐림정읍23.3℃
  • 맑음영광군22.2℃
  • 흐림임실23.2℃
  • 구름많음홍성23.2℃
  • 흐림순창군24.8℃

케냐·요르단·도미니카 등 7개국 공무원, 한국서 디지털 행정 비법 배운다

마성배 기자 / 기사승인 : 2025-08-28 12:15:04
  • -
  • +
  • 인쇄
국가인재원, 9월 4일까지 ‘2025 다국가 디지털 역량강화과정’ 운영…KOICA 협력 추진
▲28일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이 운영하는 '다국가 디지털 역량강화과정'의 연수생들이 한국국제협력단(KOICA) 개발협력역사관에서 개최된 오리엔테이션에 참여하고 있다.(국가인재원 제공)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한국의 디지털 행정 경험을 배우기 위해 해외 공무원들이 한국을 찾았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국가인재원)은 케냐, 요르단, 우간다, 말라위, 잠비아, 도미니카공화국, 피지 등 7개국 디지털정부 부처 공무원 15명을 대상으로 ‘2025 다국가 디지털 역량강화과정’을 9월 4일까지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지식 전달에 그치지 않고, 교육생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와 정책기획 능력 제고를 통해 각국의 행정개혁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국의 디지털정부 구축 경험, 혁신정책, 공공데이터 정책 및 활용 등 실무 중심 교육이 구성됐다.

참가자들은 행정안전부의 디지털 공공행정 시스템(하모니), 인사혁신처의 전자 인사관리 시스템(e-사람), 국가인재원의 공무원 역량개발 디지털학습 시스템(인재개발플랫폼) 등을 직접 학습하며 한국식 디지털 혁신을 체감한다.

또한 서울시 교통정보센터,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등 현장 견학과 함께, 세종특별자치시의 스마트도시 구현·클라우드 기반 공공서비스 사례도 탐방해 최신 기술의 행정 적용 방안을 확인한다.

연수 마지막 날에는 참가자들이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자국 디지털 전환 과제를 분석하고, 한국 전문가 피드백을 통해 실천 방안을 마련한다.

전혜란 국가인재원 글로벌교육부장은 “한국의 선진 디지털 정책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자국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맞춤형 과정”이라며 “이번 경험이 각국의 행정개혁 성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번 과정은 KOICA 협력으로 올해부터 3개년에 걸쳐 추진되는 ‘디지털 역량강화 방한 연수사업’의 일환이다. 국가인재원은 앞으로도 한국의 혁신 정책과 제도를 필요로 하는 국가들과 적극적으로 지식을 공유해 글로벌 공직 인재 역량 강화를 지속 지원할 계획이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많이 본 뉴스

교육

경제

정치

사회

생활/문화

IT/과학

엔터

스포츠

자격증

취업

오피니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