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AI학과가 지난해 12월 20일 ‘AI의 미래를 여는 3가지 패러다임-XAI, Agentic AI, 양자컴퓨팅’을 주제로 ‘AI지식포럼’ 특강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세종대 대양AI센터에서 진행된 이번 특강에는 재학생 뿐만 아니라 AI 분야에 관심 있는 일반인과 예비 지원자들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AI 분야 전문가 3인이 한자리에 모여 설명가능 인공지능(XAI), 에이전틱 AI, 양자컴퓨팅이라는 차세대 AI 기술의 핵심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KAIST 설명가능 인공지능(XAI) 연구센터 김나리 교수가 ‘AI 신뢰성 확보를 위한 기술-설명가능 인공지능(XAI) 개요와 활용 사례’를 발표했다.
김 교수는 AI의 의사결정 과정을 투명하게 만드는 XAI 기술의 중요성과 금융, 의료, 제조 등 실제 산업 적용 사례를 소개했다.
특히 AI가 단순히 결과만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그 근거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하는 이유와 이를 통해 어떻게 AI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참석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T3Q(주) 박병훈 대표이사가 ‘온톨로지(Ontology) 기반 에이전틱 AI 플랫폼 전략’을 주제로 강연했다. 박 대표는 ChatGPT 같은 대규모 언어모델(LLM)의 가능성과 함께 실제 기업 환경에서 마주하는 한계를 공유했다.
특히 글로벌 기업 팔란티어(Palantir)의 사례를 소개하며, 온톨로지라는 체계적인 지식 관리 방법을 통해 AI 에이전트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방법을 설명하며, 기업에서 AI를 실제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발전할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공했다.
세 번째 세션에서는 INNOGRID 김홍진 전무(퀀텀스퀘어 총괄)가 ‘AI시대 그 다음, 문제 해결 방식을 바꾸는 혁신 기술, 양자 컴퓨팅’을 발표했다. 현 오픈 클라우드 플랫폼 얼라이언스(OPA) 의장이자 네이버클라우드 전무, 한국IBM 상무를 역임한 김 전무는 AI 이후 시대를 이끌 양자컴퓨팅 기술의 원리와 가능성을 알기 쉽게 설명했다.
기존 컴퓨터로는 수십 년이 걸리는 문제를 양자컴퓨터가 몇 분 만에 해결할 수 있는 원리와 이 기술이 신약 개발, 금융 최적화, 암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어떤 혁신을 가져올지 전망을 제시했다.
김효정 세종사이버대학교 AI학과 교수(학과장)는 “이번 특강은 AI 기술의 신뢰성, 실용성, 그리고 미래 가능성이라는 세 가지 관점에서 AI의 현재와 미래를 종합적으로 조망하는 자리였다”고 평가했다.
또한 김 교수는 “KAIST 설명가능 인공지능(XAI) 연구센터, 글로벌 기업, 클라우드 및 양자컴퓨팅 분야 최전선에서 활동하는 최고 전문가들의 생생한 실무 경험을 직접 들을 수 있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AI학과에서는 수업 외 산업 현장의 최신 트렌드를 접할 수 있는 이러한 특강을 정기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이번 특강 참석자들 “AI가 구체적으로 어떤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는지, 어떤 기술이 중요한지 명확히 이해할 수 있었다”며 “산업 현장의 사례를 통해 AI 전문가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그려볼 수 있어 AI시대 진로의 방향성을 수립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세종사이버대 AI학과는 AI 비전공자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모두를위한AI’, '대화형AI와챗봇기초', '프롬프트엔지니어링', 'AI트랜스포메이션', ‘AI프로그래밍기초’, '생성형AI(LLM)이해와활용', '파이썬으로배우는머신러닝(ML)' 등 최신 AI 교육과정을 통해 기초부터 심화까지 단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이를 위해 ▲AI리터러시 전문가 ▲생성형AI 전문가 ▲AI서비스기획 전문가 ▲AI데이터 전문가 ▲딥러닝 전문가의 5가지 전문가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와 관심 분야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
특히 2026학년도부터 새롭게 개설된 AI리터러시 전문가 과정과 AI서비스기획 전문가 과정을 통해 AI 비전공자도 쉽게 AI 기술을 습득하고, 기업의 AI 전환을 주도하는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데이터분석자격증실전’ 과목을 통한 ADsP 자격증, ‘데이터베이스와SQL’ 과목을 통한 SQLD 자격증, ‘클라우드컴퓨팅기초’, ‘AI자격증실전’ 과목을 통한 AWS 클라우드 국제 자격증 취득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어, 학기 중 이론 학습과 방학 중 자격증 특강을 연계해 원스톱 자격증 취득 지원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세종사이버대 AI학과는 현재 2026학년도 봄학기 신·편입생을 모집 중이다. 봄학기 1차 입시 기간은 2025년 12월 1일부터 2026년 1월 15일 22시까지다.
세종사이버대는 올해 재학생 2만894명 중 86%가 장학금 수혜를 받았다. 1인당 연평균 장학금 지급액은 200만원이다. 국내 주요 사이버대(재학생 5000명 이상) 중 최고 수준의 1인당 연간 장학 혜택이다.
2026학년도 입학 장학은 직장인 장학, 전업주부 장학, 만학도 장학, 특성화인재 장학, IT인재 장학, 배움터 장학(어린이집, 유치원, 초ㆍ중ㆍ고등학교 재직자) 등 학습자의 특성에 맞춘 다양한 구분을 통해 1년 연속학기 등록금 30% 지급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산업체 종사자와 군인을 위한 맞춤형 전형을 제공해 장학금 혜택과 함께 탄력적인 학습을 지원한다. 입학 관련 상세 정보는 세종사이버대학교 홈페이지 입학지원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