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앤피뉴스 - 세종 디지털배움터, 모바일 주민등록증부터 키오스크까지… 고령층 디지털 문턱 낮춰

  • 맑음금산19.7℃
  • 구름많음백령도18.8℃
  • 맑음순창군19.6℃
  • 맑음의성15.3℃
  • 맑음진도군16.8℃
  • 맑음광주21.2℃
  • 맑음임실18.9℃
  • 박무여수21.1℃
  • 맑음추풍령17.0℃
  • 맑음북강릉16.1℃
  • 맑음남원20.4℃
  • 맑음영주15.6℃
  • 맑음원주20.7℃
  • 맑음춘천18.4℃
  • 맑음서청주19.2℃
  • 맑음영천16.3℃
  • 맑음부여18.8℃
  • 맑음고창군19.9℃
  • 맑음속초19.5℃
  • 맑음순천19.5℃
  • 맑음완도18.8℃
  • 맑음정선군14.1℃
  • 맑음의령군18.2℃
  • 맑음부안20.9℃
  • 맑음전주22.1℃
  • 맑음영광군19.7℃
  • 맑음서귀포19.3℃
  • 맑음북부산17.7℃
  • 맑음대구18.5℃
  • 박무홍성19.4℃
  • 맑음고창19.5℃
  • 맑음거제17.6℃
  • 맑음보은17.6℃
  • 구름많음태백13.2℃
  • 맑음천안17.9℃
  • 맑음이천18.9℃
  • 맑음청주22.3℃
  • 구름많음울릉도18.9℃
  • 맑음강릉17.5℃
  • 맑음함양군19.3℃
  • 맑음경주시16.7℃
  • 맑음안동16.7℃
  • 구름많음거창19.4℃
  • 맑음양평19.5℃
  • 구름많음제천16.9℃
  • 맑음합천19.2℃
  • 맑음성산18.8℃
  • 맑음철원17.8℃
  • 맑음밀양18.3℃
  • 맑음북창원19.6℃
  • 맑음상주17.9℃
  • 맑음세종20.0℃
  • 박무인천21.2℃
  • 맑음강진군18.8℃
  • 맑음울진16.3℃
  • 맑음서울21.7℃
  • 맑음김해시17.8℃
  • 구름많음장흥18.9℃
  • 맑음북춘천18.3℃
  • 맑음고흥18.0℃
  • 맑음강화20.9℃
  • 맑음대전21.5℃
  • 맑음포항18.5℃
  • 맑음문경16.8℃
  • 맑음파주17.7℃
  • 맑음보성군19.7℃
  • 맑음창원19.0℃
  • 맑음목포19.9℃
  • 맑음해남17.8℃
  • 맑음동해17.5℃
  • 구름많음통영18.9℃
  • 맑음홍천18.6℃
  • 맑음영덕15.4℃
  • 맑음군산20.2℃
  • 맑음남해18.6℃
  • 맑음정읍20.8℃
  • 맑음서산18.7℃
  • 맑음구미19.9℃
  • 맑음보령18.8℃
  • 맑음인제15.1℃
  • 안개흑산도19.0℃
  • 구름많음봉화13.3℃
  • 맑음산청18.3℃
  • 맑음양산시18.4℃
  • 맑음고산19.3℃
  • 맑음제주20.4℃
  • 맑음동두천17.8℃
  • 맑음울산19.1℃
  • 맑음영월17.0℃
  • 맑음진주18.8℃
  • 맑음광양시19.9℃
  • 맑음장수18.8℃
  • 맑음충주19.1℃
  • 맑음부산20.0℃
  • 맑음수원19.7℃
  • 맑음대관령10.0℃
  • 맑음청송군13.3℃

세종 디지털배움터, 모바일 주민등록증부터 키오스크까지… 고령층 디지털 문턱 낮춰

마성배 기자 / 기사승인 : 2025-05-26 13:50:01
  • -
  • +
  • 인쇄
▲사진 = 세종보건소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한국사회보장정보원 협업 교육 모습

 

 

 

세종특별자치시는 시민들의 디지털 생활을 보다 편리하게 만들기 위해 ‘2025년 디지털배움터 사업’을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지난 5월 22일 세종보건소에서 한국사회보장정보원과의 협업으로 진행되었으며, 디지털 접근성이 낮은 고령층을 대상으로 실생활 중심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목표로 기획되었다. 교육은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키오스크 활용, 공공서비스 이용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교육생들의 실질적인 디지털 활용 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췄다.

주요 교육 내용은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 △키오스크 결제 절차 이해 △교육용 애뮬레이터를 활용한 디지털 실습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특히나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올해 3월부터 전국에서 발급이 시작되어 새롭게 변화하는 행정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이고 교육생들의 높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

수업을 진행한 강사는 “고령층 교육생들이 조금씩 자신감을 갖는 모습을 보며 큰 보람을 느꼈다”며, “한 교육생이 ‘앞으로 잘 해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한 것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소감을 전했다.

교육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키오스크가 마냥 어려운 줄 알았는데, 배우고 나니 잘 따라갈 수 있었다”며 “이제 시대 흐름을 따라갈 자신이 생겼다”고 말했다.

세종시는 앞으로도 디지털 소외 계층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누구나 디지털 사회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디지털배움터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NIA(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가 주관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디지털 교육을 계층별·수준별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교육 신청, 파견 교육 접수 문의는 디지털배움터 누리집(검색창에 디지털배움터 검색)으로 하면 된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많이 본 뉴스

교육

경제

정치

사회

생활/문화

IT/과학

엔터

스포츠

자격증

취업

오피니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