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발달장애인 근로자들의 안정적인 직장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이 ‘알기 쉬운 자료’ 3종을 새롭게 개발했다. 발달장애인들이 실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을 반영해 ‘직장 매너와 고객서비스’, ‘사이버 범죄 예방 안내서’, ‘직장 내 성희롱 예방’을 주제로 제작됐다.
직장 생활에서 필수적인 매너와 고객 응대법을 배우는 것은 발달장애인 근로자의 안정적인 근무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직장 매너와 고객서비스”는 사례별 의사소통 방법, 고객 서비스 기술, 기본적인 직장 매너 등을 담았다. 특히 실전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상황별 대화 예시와 고객 응대 가이드를 포함해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했다.
디지털 기기 사용이 일상화되면서 발달장애인들이 사이버 범죄에 노출될 위험도 커지고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사이버 범죄 사례와 해결 방법을 웹툰 형식으로 제작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이버 범죄 예방 안내서”를 만들었다. 또한, 올바른 인터넷 사용법, 사기 예방 방법, 개인정보 보호 수칙 등을 담아 안전한 직장생활을 돕는다.
발달장애인들이 성희롱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피해 발생 시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직장 내 성희롱 예방” 자료도 제작됐다. 성희롱 유형별 사례, 대처 방법, 법적 절차 등을 쉽게 정리했으며, 피해를 입었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 정보도 포함됐다. 또한, 법정 의무교육에 대한 기초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퀴즈 형식의 문제풀이도 추가됐다.
이번 자료는 발달장애인들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숏폼 동영상, 강의 영상, 보이스아이(음성변환 바코드) 추가, 수어·자막·화면해설 버전 지원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제작됐다. 특히 텍스트 중심의 자료보다 영상 콘텐츠 활용도를 높여 이해도를 높이고자 했다.
고용개발원 조윤경 원장은 *“이번에 개발한 자료가 발달장애인들이 직장에서 보다 안정적으로 근무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발달장애인의 권리를 보호하고 정보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알기 쉬운 자료’ 3종은 2월 중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며, PDF 파일로도 내려받을 수 있다. 또한, 유튜브를 통해 동영상으로도 시청할 수 있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