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방문 상담 및 비대면 지원 강화…업무 효율성 높이는 체계적 연수 제공
<울산교육청, 새내기 공무원 맞춤형 보수업무 교육>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울산교육청은 신규 공무원들의 현장 적응력과 실무 역량 강화를 위해 급여 업무를 중심으로 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며, 나이스 시스템 활용과 연말정산 실습 등 체계적 지원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연수 교육은 학교 현장에서 주요 급여 업무를 담당할 새내기 공무원 38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교육은 6일부터 7일까지 이틀간 교육청 컴퓨터실에서 진행됐다. 교육생들은 교육행정정보 시스템(나이스, NEIS)을 활용해 △급여 지급 실습 △공무원 및 공무직 수당 체계 △주요 수당별 지급 방법 등을 학습했다.
17일에는 연말정산 업무를 위한 심화 과정이 추가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교직원 연말정산 나이스 시스템 사용법 △연말정산 관련 주요 세법 사항 등을 실습하며, 현장 적용 가능한 실질적인 내용을 다룬다.
시교육청은 신규 업무 담당자를 위해 해마다 찾아가는 현장 방문 상담(컨설팅)을 실시하며, 사회관계망 서비스(카카오톡 채널)를 통해 비대면 지원도 병행하고 있다. 이 외에도 정기적인 연수 프로그램을 열어 급여 업무 담당자들이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전문성을 강화하고 있다.
울산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교육이 신규 공무원들의 실무 역량을 높이고, 현장에 빠르게 적응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공무원들이 업무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