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에서 특수아동지도사를 포함한 약 150여 가지의 과정을 이벤트를 통해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그 중 특수아동지도사 과정은 자폐나 장애를 가진 특수 아동에 대한 특수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이전부터 특수 아동에 대한 관심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면서도 특수 교육에 대한 접근은 여전히 쉽지 않은 현 상황에서 해당 과정은 몇 없는 접근 중 하나이다.
이러한 상황 속 사회교육중앙회가 제공하는 특수아동지도사는 장애나 자폐를 겪고 있는 아동을 지도하기 위해 특수교육학 및 특수아동학 이론을 이해하고, 상담을 통해 아이들의 발달 및 행동습득을 돕는 역할을 한다. 또한 통합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학습과 활동을 보조하고, 통합교육에 필요한 업무 및 관리 운영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특수아동지도사의 필요성과 역할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더욱이 특수아동지도사 과정은 단순히 특수 아동 지도에만 필요성을 나타내는 것이 아닌, 건강가정지원센터나 부모교육강사, 학습전문컨설턴트 혹은 학습클리닉센터 등의 활용처에서도 필요성을 보이고 있다. 그렇기에 특수아동지도사 자격증은 그 필요성과 활용처가 점차 넓혀지며, 전망이 밝아짐에 따라 해당 과정의 전망 역시 점차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것과 함께 그 수요 역시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해당 교육과정은 사회교육중앙회가 한시적 이벤트를 통해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처음 3과목까지는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특별 혜택이 주어진다. 이 외에도 다양한 혜택이 마련돼 있어 이벤트 기간이 종료되기 전에 신청하는 것이 권장된다.
사회교육중앙회는 특수아동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실질적인 지원을 위해 다채로운 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다. 대표적으로 특수아동지도사 과정을 비롯해, 발달평가지도사, 부모-자녀 간 심리상담사 과정, 경계선지능상담사 과정 등도 함께 소개되고 있다. 이 밖에도 장애인식개선지도사, 언어발달지도사 등 관련 분야의 교육과정도 다양하게 마련돼 있어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수강을 권유하고 있다.
모든 과정은 만 19세 이상의 성인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현재는 3과목까지 무료 수강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어 비용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강의는 100% 온라인으로 제공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사회교육중앙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카카오톡을 통해 실시간 상담도 가능하다.
피앤피뉴스 / 서광석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