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 9급 공무원 수학의 경우 난이도 자체는 수능보다 쉬운 편이지만, 수능은 1문제에 3분 30초의 시간이 주어지는 반면 공무원 수학은 1문제를 1분만에 풀어내야 한다. 따라서 실수없이, 빠른 계산을 하는지가 중요하다. 9급 사회는 고교 과정 중 법과 정치, 경제, 사회문화에 해당하는 범위에서 20문제가 고르게 출제된다. EBS수능, 평가원, 수능 기출 문제로 대비하면서 빈출되는 주요 개념이 무엇인지 파악하면 도움이 된다. 과학은 고교과정 중 물리1, 화학1, 생물1, 지구과학1 과목에서 각 5문제씩 총 20문제가 출제된다. 수능보다 지문의 길이가 짧고 추론형보다는 지식형 문제가 많다. Q 9급 공채 교육행정직에 응시하고 싶은데, 교육학개론이나 행정법총론을 선택하지 않고 과학과 수학을 선택하면 면접시험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을까요?
A 현행 공무원 임용시험령에 따르면,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은 별개의 시험이기 때문에 필기시험의 결과는 면접시험에 반영되지 않는다. 또한 공정한 시험 관리를 위해 면접위원들에게는 응시자의 성명, 응시번호, 직렬, 응시자가 작성한 사전조사서만 제공되므로, 응시자가 필기시험에서 어떤 과목을 선정했는지 알 수가 없다. Q 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 합격 마지막 관문인 면접 전형은 선발예정인원의 130%을 대상으로 하며, 블라인드로 진행되기 때문에 필기시험 성적이 아무리 좋더라도 면접에서 하위권에 든다면 탈락할 수 있다. 9급 공무원 면접의 경우 면접관 2명이 수험생 한 명 당 20분에서 30분 가량 면접을 실시한다. 면접 복장은 고등학생의 경우 교복을 입는 것이 가장 단정해 보일 수 있다. 또한 서울시 9급은 영어 면접도 실시하는데, 면접위원 1명과 일대일로 5분 정도 사전에 제시된 주제와 관련해 영어로 대화를 나누는 형식이다. 원어민 수준의 발음이나 유창함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인 의사 소통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므로 평소 자신감을 갖고 말하기 연습을 해두는 것이 좋다.
* 자료제공: 에듀윌(ww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