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앙공무원교육원(이하 ‘교육원’)이 국민에게 신뢰받는 바람직한 공직자상 확립을 목표로 공직자들의 의식을 개선하기 위해 공직가치 교육을 강화했다.
교육원은 2015년도 제1기 공직가치 함양과정 교육을 4급 이하 공무원, 공무원 차장급 이하 50명을 대상으로 지난 4일에서 6일까지 3일간에 걸쳐 실시했다.
교육 목표는 공직자로서 갖추어야 할 헌신과 배려, 봉사정신 등 인간성과 도덕성 회복을 통해 공직가치 실천역량을 다지고, 나아가 공직사회에 바람직한 국가관·공직관·윤리관의 전파를 유도하기 위함이다.
특히, 교육원은 이번 교육과정에 공직사회 혁신과 공직자 의식개선을 위한 ‘공직가치 함양과정’을 신설했다.
교육내용은 국가관·공직관 등 공직가치 관련 기본지식을 강의와 콘서트로 습득할 수 있도록 하고, ‘자기성찰’, ‘내제화’, ‘비전과 출발다짐’으로 짜여진 참여식 프로그램을 통해 공직가치 실천역량을 다져나가도록 했다.
아울러, 주요기본교육과정의 공직가치 교육이 확대되고, 프로그램이 개편된다.
국정핵심리더를 양성하는 2015년도 고위정책과정 등 주요 교육과정의 공직가치 교육 비중을 현재 18.5%에서 26%로 높이고, 국가안보과정 등 공직가치 함양을 위한 전문교육도 5개 과정으로 확대 운영한다.
또 공직가치 교육프로그램은 사회 지도자와 석학,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해 새롭게 개편한다. 새 프로그램은 각급 공무원교육훈련기관에 전파돼 공직자들의 의식개선을 위한 지원에 활용된다.
김현철 중앙공무원교육원 교수부장은 “공직가치는 공직자라면 반드시 갖춰야 할 기본인격이라 할 수 있다”며 “본 교육을 통해 공직가치가 바로 선 참 공직자들이 많아진다면 공직사회의 국민신뢰 회복과 국민행복국가의 실현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원은 제2기 교육과정을 10월 14일~16일, 제3기 교육과정을 11월 25일~27일 실시할 예정이다.
송성훈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