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3년도 순경 2차 시험 신체 및 체력검사가 각 지방청별로 시작되고 있다. 이번 순경 2차 시험 신체 및 체력검사는 각 지방청별로 다소 차이는 있지만 9월 23일 대구시를 시작으로 10월 초면 대부분 마무리 된다.
순경 2차 필기시험 합격생들은 신체 및 체력검사를 통과하게 되면 곧바로 적성검사를 실시한다. 경찰적성검사 유형은 크게 UK검사와 일반능력검사, PMAT, 인성검사로 나눌 수 있다. UK검사는 작업검사법의 대표적 검사방법으로 일정한 조건 아래 단순한 작업 지시대로 하게 하여 그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성격의 특성을 진단하는 것이다.
UK검사의 형식은 무작위로 3에서 9까지의 한 자리 숫자를 옆으로 길게 늘어 놓고, 앞의 한 자리 수와 바로 그 다음 숫자를 가산하여 그 답의 끝의 한 자리 숫자를 지정한 장소에 차례로 써나가는 것으로 되어 있다.
또 일반능력검사는 언어력과 추리력, 공간지각력 등을 측정한다. 언어력검사는 어휘의 의미, 유사어 및 반대어, 구문파악 등을 측정하며 추리력검사는 논리적 사고력과 직관적 판단력을 검증한다.
2012년 순경 2차 시험부터 도입된 PMAT는 공직윤리와 정보추론, 상황판단 등 총 3개영역 90문항을 측정하게 된다. 공직윤리는 공직자로서의 도덕성과 준법성을, 정보추론은 표 또는 그래프에 대한 이해와 분석, 추론 능력을 검증한다. 특히 상황판단은 상황을 이해 추론 및 분석, 문제해결 능력을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인성검사는 PA I와 MMPI검사로 분류된다. PAI검사는 성인의 다양한 정신병리를 측정하기 위해 구 성된 성격검사 이며, MMPI검사는 정신질환자를 평가하고 진단함에 있어서 보다 효율적이고 신뢰로운 심리검사를 개발하려는 목적으로 제작된 것이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