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규모 채용과 고교이수과목 도입에 따른 진입장벽 해소 등으로 경찰공무원시험에 대한 수험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초보 수험생들이 시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기에는 쉽지 않다. 시험제도를 비롯하여 지원 자격과 응시요건 등을 일일이 확인하기가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본지에서는 경찰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초보 수험생들을 위해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특집을 마련하였다. 이번 호는 그 두 번째 시간으로 경찰공무원의 임무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경찰, ‘자부심과 사명감’ 필수
경찰 공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우선 일에 대한 자부심과 사명감이 필수이다. 경찰은 국민의 생명과 신체,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질서 유지를 담당한다. 다른 공무원 직종과는 달리 그 업무 범위가 굉장히 넓다. 이에 개인의 전공, 재능, 경력에 따라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경찰의 계급은 순경과 경장, 경사와 경위, 경감, 경정, 총경. 그리고 경무관, 치안감, 치안정감, 치안총감까지 이르게 된다. 흔히 수험생들이 준비하는 순경부터 경사까지의 계급의 업무는 일선 지구대와 경찰서, 기동대 등에서 치안 실무자로서 국민과 가장 밀접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다양한 직무에서 다양한 임무를…
16개의 지방경찰청과 경찰대학·경찰교육원·중앙경찰학교·경찰수사연수원 등 4개의 교육기관과 책임운영기관인 경찰병원 등 5개의 부속기관, 전국 250개의 경찰서를 갖춘 경찰은 ▲경무 ? 경찰조직, 인사 재무 등 관리 ▲생활안전 ? 풍속, 범죄예방, 외근경찰(지구대, 경찰서 등 활동), 소년경찰(청소년 보호, 단속) ▲교통 ? 도로 위해의 예방과 단속, 교통정리 등 ▲경비 - 사회공공의 안녕, 각종 사태 예방·진압 ▲작전 ? 대간첩작전, 전투경찰대운영, 예비군동원 등 ▲수사 ? 범죄 수사, 증거 수집(형사근무, 피의자조사, 감식, 컴퓨터운용 등) ▲정보 ? 국가안보에 관련된 정보수집 등 ▲보안 ? 반국가적·반사회적 사범에 대한 첩보 수집 및 예방 활동 ▲외사 ? 외국인범죄, 외국인 동향조사, 밀항단속 등 ▲통신 ? 경찰의 유·무선 통신 전송업무의 특수분야 ▲해양 ? 해양경찰청 소속. 해상경비·해상범죄 단속 등 ▲항공 ? 경찰항공기 운항, 정비업무 등 ▲운전 ? 경찰차량 운행, 정비 등 여러 직무로 나뉘어져 구성되어 있다.
■올해 순경 2차, 2,790명 채용
경찰공무원의 채용은 올해 간부후보생 공채 1회, 순경 2회 공채와 19회의 특채로 이루어져있다. 올해 채용 인원은 공채 5,662명(간부후보생 50명, 순경2회 5,612명)과 특채 1,398명으로 총 7,060명을 채용한다. 상반기 채용의 합격자가 속속들이 발표되고, 아쉽게 1차 시험에서 탈락한 수험생들은 8월 30일로 예정된 2차 순경시험을 앞두고 최종합격명단에 이름을 올리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이선용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