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비스 경찰면접캠프, 면접 시뮬레이션 진행으로 최종점검 방향 제시
문영미 국장 “실제상황이라 생각하고 상황을 리얼하게 표현하는 노력 필요”
총 6만 여명이 지원한 올해 순경 1차 시험이 막바지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 가운데 최종 합격자 결정의 분수령이 될 면접시험이 4월 6일부터 17일까지 각 지방청별로 진행된다. 그동안 필기시험과 체력·적성검사를 무사히 통과한 수험생들에게 있어 남은 면접시험은 중앙경찰학교로 가기 위한 가장 중요한 관문이 될 전망이다. 이에 본지는 2015년 1차 경찰면접대비 최종점검 방향을 윌비스 경찰면접캠프의 도움을 받아 총정리하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윌비스 경찰면접캠프 문영문 국장은 “경찰 면접은 단체면접과 개별면접으로 나눠져 있으며, 단체면접은 의사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 그리고 경찰로서의 전문지식을 평가한다”며 “반면 개별면접은 품행, 예의, 봉사성, 정직성, 도덕성, 준법성 등 개인의 인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이어 “단체면접은 상황대처능력 및 경찰조직의 이해관련 문제가 가장 많을 것이며, 개별면접에선 경찰관으로서의 자세와 소신을 묻는 질문이 주가 될 것이기에, 실제상황이라 생각하고 상황을 생동감 있게 표현하는 노력을 동반해야 한다”고 전하기도 했다.
경찰면접, 예상 질문을 살펴보다
윌비스 경찰면접캠프에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이 면접시험장에서 나올 수 있음을 예측했다. 예상 질문으로는 ▲경찰로서의 포부 ▲직원에 대한 신뢰와 국민에 대한 신뢰 중 무엇이 더 중요 한가 ▲경찰 조직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는 무엇인가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조직이 되기 위한 방안▲범죄 피해자 보호 ,지원 강화 방안 ▲CCTV의 설치와 이로 인한 사생활 침해 문제 ▲경찰의 수사권 독립 ▲4대악 척결 방안 ▲성매매 관련 공창제 도입 ▲외국인 이주자들의 유입으로 인한 피해와 대책 등 직무와 관련된 사회적인 이슈 ▲계급간의 갈등 해결방안 등의 질문에 대비해야 한다.
경찰을 꿈꿨던 다짐과 노력을 표현하라
개별면접에서는 경찰로서의 초심이나 경찰이 되고자 했던 노력 그리고 자신의 비전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이 좋다. 초심, 노력, 표현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문영미 국장은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초심 : 경찰공무원을 꿈꾸던 과거의 나, 경찰공무원이 되기 위한 과정 속 현재의 나, 경찰로서의 비전을 이루어가는 미래의 나. 이 3가지 단계로 나누고 경찰로서의 단기적인 계획, 장기적인 계획, 자기 자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면접관에게 어필 할 수 있어야 한다.
▶노력 : 자신이 경찰공무원이 되기 위해 노력했던 점 등 구체적인 사례를 들 수 있어야 한다. 구체적인 사례로는 봉사경험, 희생경험, 타인을 위해 배려했던 경험, 경찰조직을 이해하려는 노력의 사례가 적합할 것이다.▶표현 : 자신감 있고 밝은 미소, 자신의 주장을 당당하고, 조리 있게 전달 할 수 있어야 하며, 거기에 진정성이 더 해진다면 분명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한편, 사전조사서에 대해서는 과거경험을 통한 공무원으로서의 역량을 추정하기 위한 내용이 주이므로 특히나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국장은 “작성 시, 내용에 있어서는 성실하게 작성해야하며, 개별 면접에서 사전조사서의 자기주장을 재확인 시켜주는 것이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방향”이라고 최종점검 방향을 제시하였다.
김민주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