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반기 경찰공무원 경채시험 일정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경찰청이 지난 7일 변호사 경력경쟁채용시험 계획을 발표했다.
공고문에 따르면 2016년도 경찰공무원 변호사 경채시험에서 남녀 구분 없이 총 20명을 선발할 예정으로 원서접수는 3월 7일부터 21일까지 경찰청 인터넷 원서접수 사이트(http://gosi.police.go.kr) 에서 진행된다.
변호사 경채의 경우 변호사 자격 취득 후 2년 이상이 경과한 자를 그 자격요건으로 하고 있으며 연령은 23세 이상 40세 이하여야 한다. 시험은 서류전형과 체력검사·적성검사, 면접시험 순으로 진행된다. 우선, 서류전형의 경우 서류검증(신체검사 포함)을 통한 적격성 여부를 심사하며 서류전형에 필요한 제출서류는 3월 28일까지 서울경찰청 교육정책담당관실 인재선발계에 제출해야 한다. 이후 제출된 서류는 서류전형위원회에서 서면으로 심사하며 형식요건, 실질요건 등을 종합 판단하여 합격자로 결정한다. 이후 체력검사에서는 5개 종목(100m 달리기, 1000m달리기,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좌·우악력)을 실시하며 면접시험에서는 의사발표의 정확성 및 논리성과 전문지식(형사법 지식과 수사능력) 및 인성 등을 검정한다.
향후 시험일정을 살펴보면 4월 7일부터 8일까지 서류전형이 진행되고, 체력·적성 검사는 4월 26일에 실시한다. 이후 최종관문인 면접시험을 5월 3일~4일까지 진행, 최종합격자는 5월 12일 확정·발표된다. 최종합격자는 신임교육 이수 후 경감시보로 임용되며 임용 후 수사분야에서 5년 동안 의무적으로 근무해야 한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