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서접수 9월 5일까지 진행, 응시자격 확인 필수
2016년 경찰공무원 지능범죄수사 경력경쟁채용이 공고됐다. 경찰청 발표에 따르면 이번 지능범죄수사 선발 예정 인원은 순경 32명(남녀 구분 없음)으로 법학 18명, 세무회계 12명, 의료 2명이다. 원서접수는 다음 달 5일까지 경찰청 인터넷 원서접수 사이트(http://gosi.police.go.kr)에서 진행하며 수험표는 9월 8일부터 출력할 수 있다.
지능범죄수사 분야의 경우 그 응시에 특별 조건이 요구된다. 법학분야는 법학, 법무학 등 법학 관련 학과 학사 학위 이상 소지자로서 채용분야 관련과목을 27학점 이상 이수해야 한다. 또 회계분야는 세무‧회계 관련 학과 학사 학위이상 소지자로서, 세무‧회계 관련 자격증을 소지하면 된다. 또 세무‧회계 관련 자격증 소지자로서, 세무‧회계 관련 분야에서 3년 이상의 경력자면 응시가 가능하다.
의료분야의 경우, 의료‧의약‧보건 관련 학과 학사 학위이상 소지자로서 관련 분야 자격증 소지자이거나 의료‧의약‧보건 관련 자격증 소지자이면서 관련 분야 3년 이상 경력자면 이번 시험에 지원할 수 있다.
시험은 필기‧실기시험, 체력, 적성, 서류전형, 면접시험 순으로 진행된다. 먼저 법학분야는 한국사, 영어, 형법, 형사소송법, 경찰학개론 등 5개 과목을 필기시험으로 치른 뒤 체력검사가 진행된다. 나머지 회계분야 및 의료분야는 필기시험 대신 실기시험이 실시되는데, 해당분야에 관한 기본‧전문지식을 평가한다.
주요 평가항목을 살펴보면 세무회계 분야는 재무제표 작성과 분석, 자산‧부채‧자본의 인식‧측정, 원가관리 회계, 법인세‧부가가치세, 재무보고, 회계감사 등을 평가한다. 또 의료분야는 기초의학, 의료‧의약용어, 의무기록 관리, 의료정보 관리, 의료의약관련 법령의 이해 등을 평가 항목으로 구성하고 있다.
필기 및 실기시험 합격자는 총점의 60%이상 득점자 중 고득점자 순으로 분야별 200%(의료분야는 300%)를 합격자로 결정하고 있다. 총점의 6할 미만은 불합격 처리되며 동점자는 합격자로 결정한다.
체력검사는 전 분야가 공통적으로 100m달리기, 1km달리기,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 좌‧우 악력 등 5개 종목을 측정한다. 최종관문인 면접시험에서는 1, 2단계로 구분하여 1단계에서는 의사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 및 전문지식을 평가하고 2단계에서는 품행‧예의, 봉사성, 정직성, 도덕성‧준법성 등을 평가한다. 한편, 최종합격자는 실시‧필기 50%, 체력 25%, 면접 20%, 자격증 가산점 5%를 합산하여 고득점자 순으로 결정짓는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