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급 국가직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다. 이에 따라 내년 공무원시험을 시작하는 학생들도 많이 유입되고 있는 시점이다. 공무원 시험은 1년 이하의 수험기간으로 합격하는 수험생들도 있지만, 그보다 많은 수험 기간과 노력을 들이는 사람이 훨씬 더 많다. 또한 자신의 진로를 결정짓는 일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신중해야 한다. 2018년 공무원 시험에 도전하기를 원한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꼭 고려해보도록 하자.
△구체적인 수험기간 정하기: 공무원 시험에 합격할 때까지 시험을 준비하겠다는 생각으로 시험을 준비할 수도 있겠지만 수험기간이 지나치게 길어질 경우 자칫 다른 진로를 설정할 기회마저 얻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따라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기 전 수험기간을 구체적으로 설정해 두는 것이 좋다. 국어, 영어, 한국사 등 필수과목에 자신이 있다면 수험기간을 1년~2년 사이로 잡아볼 수 있을 것이며, 처음부터 차근히 공부해 나가야 한다면 3년 정도로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수험기간을 3년 이상으로 오래 잡지 않도록 하자.
△ 공무원 직렬 선택하기: 공무원은 직업이 아니다. 공무원 중에도 자신의 적성에 걸맞는 진로를 선택해야 한다. 막연히 “공무원이 되어야겠다”라는 생각만으로는 공무원 시험을 제대로 준비할 수 없다. 공무원 직렬에 따라 합격 후 맡게 되는 업무나 근무기관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9급 일반행정직, 9급 전산직, 9급 세무직과 같이 자신이 원하는 직렬을 찾아야 한다. 특히 기술직 공무원 등 직렬 별로 필수과목이 다른 직렬도 있기 때문에 섣불리 도전하기 전에 반드시 직렬을 잘 선택해야 된다. 목표가 구체적일수록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 짜기와 동기부여도 잘 된다는 점을 기억해 두자.
△ 예산 세우기: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학원 강의를 수강하거나 동영상 강의 수강, 독학 등이 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어떤 방식으로 공부할 것인지 대략적으로 학습계획을 세워보는 것이 좋다. 공부장소를 어디로 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아야 한다. 또한, 공부방식과 함께 그에 따른 예산도 사전에 파악해 둘 필요가 있다. 특히 학원 근처에 방을 잡고 공부를 할 것이라면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예산 계획이 꼭 필요하다. 수험기간 동안에 필요한 예산을 생각하지 않고 무작정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게 되면, 예상치 못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사전조사가 철저해야 후회 없는 시험 준비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