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년도 상반기 경찰공무원 경력경쟁채용 면접시험 일정이 공개됐다. 이번 면접은 실기(필기) 시험 합격자 등 210명을 대상으로 오는 16일부터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6층 아름채홀에서 진행된다.
면접 일정을 살펴보면 ▲6월 16일 무도 28명, 범죄분석 10명, 보안사이버 6명, 사이버수사(포렌식) 8명 ▲6월 19일 화약전문 10명, 경찰특공대 44명 ▲6월 20일 변호사 20명, 선박안전 9명, 항공 22명, 정보화장비 1명 ▲6월 21일 사이버수사(포렌식 제외 全 분야) 52명이다.
경찰청 시험 관계자는 “면접 대상자는 신분증 및 응시표를 지참하고, 오전 응시자의 경우 8시 30분까지, 오후 응시자는 12시 30분까지 출석등록 후 대기해야한다”고 전했다. 이어 “출석등록을 하지 않은 응시자는 면접 시험을 볼 수 없다”고 덧붙였다. 또 응시자는 시험 전 사전조사서를 작성해야 한다. 사전조사서는 인생관‧신조 등 당일 주어지는 질문애용을 필기로 작성하여 면접참고자료로 제출하는 것으로 볼펜으로 작성해야 한다.
경찰 경채 면접시험은 개별면접, 집단면접 순으로 진행된다. 다만, 순서는 면접 당일 진행상황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도 있다. 면접 평가요소는 집단 면접(10점)의 경우, 의사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 및 전문지식을 평가하며 개별면접(10점)은 품행‧예의, 봉사성, 정직성, 도덕성‧준법성 등을 평가한다. 이밖에 가산점(5점)은 무도‧운전 기타 경찰업무관련 자격증으로 한한다.
면접합격자는 각 면접위원이 평가한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의 40% 이상 득점자를 합격자로 결정하고 있다. 그러나 면접위원의 과반수가 어느 하나의 평가요소에 대해 2점 이하로 평가한 경우 불합격 처리된다.
한편, 최종합격자는 6월 22일 경찰청 홈페이지 및 인터넷 원서접수 사이트를 통해 발표되며 최종합격자가 입교등록을 포기하는 등의 사정으로 결원을 보충할 필요가 있을 때는 추가합격자를 결정할 수 있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