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당히 쉬운 난이도의 행정학 시험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17문제는 기출문제를 충실히 회독하셨던 분들이라면 다 맞출 수 있는 문제들이었으므로, 85점을 일단 기본점수로 획득했어야 하는 시험이었습니다.
나머지 3문제를 신개념문제로 분류하였는데, 3문제 모두 기존 기출문제에서 거의 다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신개념유형이라도 분류하였을 뿐이며, 강의수강 후 복습과 기출문제 회독을 착실히 하신 분들이라면 충분히 맞출 수 있는 쉬운 문제였습니다. 100점 방지를 위한 매우 생소한 문제도 없었기 때문에 100점도 맞을 수 있는 문제구성이었습니다.
이 정도 난이도의 문제에서 안타깝게도 85점 이상 득점하지 못한 분들은 자신이 틀린 문제를 꼭 다시 보시기 바랍니다. 틀린 문제의 대부분은 몰라서 틀린 것이 아니라 촉박한 시간에 쫓겨 ‘실수’로 틀렸을 것입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실수도 실력”입니다. 시험을 보는 그 순간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답을 골라내지 못하면 아무 의미 없습니다.
그렇다면 정말 짧고 정신없는 시험시간 내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정답을 골라내기 위해서 필요한 수험생의 덕목은 무엇일까요? 바로 “반복”입니다. 합격하고 찾아온 수험생들은 과목별 기출문제 회독수가 대부분 10회독이 넘으며, 20~30회독 되는 분들도 많습니다. 전부 이해하면 합격한다고 생각하는 수험생이 많은데, 전부 이해할 수도 없을 뿐만 아니라, ‘이해만’하면 70점을 넘기 어렵습니다. 반복을 통한 암기가 합격에 방점을 찍어준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너무 잔인하게 말한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여러분들이 잘못된 방법을 선택하여 불합격하도록 방치하는 것이 더 잔인한 행위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현실을 직시하고 다시 앞만 보고 합격을 위해 최선을 다합시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