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면접시험 11월 30일~12월 2일 진행
금년도 5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 서류전형 합격자가 지난 27일 발표된 가운데, 면접시험 일정 또한 윤곽을 드러냈다. 우선, 서류전형 합격자는 전체 281명으로 최종선발예정인원(104명) 대비 약 2.7배수가 합격하였다.
주요 임용예정기관 및 분야별 합격자는 ▲국가보훈처 일반행정 6명 ▲국민권익위원회 일반행정 6명 ▲교육부 일반행정 9명, 회계 6명 ▲국방부 일반행정 3명 ▲환경부 일반행정 6명, 일반환경 6명 ▲고용노동부 일반행정 9명 ▲법제처 법무행정 9명 ▲금융위원회 재경 6명 ▲행정안전부 방재안전 6명 ▲보건복지분야 법제 및 송무 6명 ▲국제분야 쟁송 및 법무 9명 ▲공정거래제도 및 정책 12명 ▲보건의료정책 12명 등이다.
서류전형 합격자 전원은 11월 3일까지 인사혁신처 경력채용과(5급 민간경력자 채용시험담당) 앞으로 등기우편으로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기한까지 서류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면접시험 포기자로 간주돼 시험에 응시할 수 없다. 또 증빙서류를 허위기재 또는 위‧변조 하였을 경우에는 합격 취소 또는 응시자격 정지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면접시험은 11월 30일부터 12월 2일까지 3일간 경기도 과천 국가고시센터에서 진행된다. 응시자는 개인별 시험일정과 시험장소를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시험 당일 응시표와 신분증, 필기구를 지참하고 지정된 일시에 해당 면접시험 장소로 출석해야 한다.
면접은 응시자 면접 교육을 시작으로, 평정표 및 개별면접 과제 답변을 작성하는 시간이 주어진다. 개별면접 과제는 응시자의 과거 경험 등을 묻는 3개 내외의 문항으로 되어있으며 시험 당일 배부된다.
이후 면접 순서에 따라 작성장으로 이동하여 정책 또는 행정업무와 관련해 제시된 자료와 과제를 분석해 개인발표문을 작성한다. 면접이 실시되면, 약 15분간의 개인발표와 개별면접(약 40분)으로 진행한다. 응시순서별로 응시자 1명과 평가위원 5인으로 구성돼 있으며 응시자가 개별면접과제 작성문에 기술한 내용과 관련한 질의‧응답이 이뤄진다. 면접시험 평정기준은 공무원으로서의 정신자세, 전문지식과 그 응용능력, 의사표현의 정확성과 논리성, 예의‧품행 및 성실성, 창의력‧의지력 및 발전가능성 등이다.
한편, 인사혁신처 시험관계자는 “개별면접과제 작성문, 개인발표문 등은 미리 준비한 자료를 보거나 참고하여 작성할 수 없다”며 주의를 당부하면서 면접 복장과 관련해 “과도하게 격식을 차린 옷차림보다는 본인의 역량을 편하게 발휘할 수 있는 단정한 옷차림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최종합격자는 12월 29일 사이버국가고시센터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