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무원수험신문=김민주 기자] 경찰청에서는 9월 23일 적극행정 지원위원회(이하 위원회) 발족식을 개최했다. 이번 위원회 발족은 지난 8월 6일 「적극행정 운영규정」의 공포·시행에 따른 것으로 적극행정 관련 의사결정을 지원함으로써 경찰청이 본격적으로 적극행정을 추진해 나가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위원회가 구성됨에 따라 경찰청 소속 공무원은 인가·허가·등록·신고 등과 관련한 규제나 불명확한 법령 등으로 업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곤란한 경우 직접 위원회에 의견 제시를 요청할 수 있게 됐다.
또 위원회는 적극행정 우수 공무원을 선정하고 매년 경찰청에서 수립하는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심의한다.
이날 경찰은 위원회 발족 후 1차 회의를 갖고 경찰청 적극행정 실행 계획을 심의·의결했다. 향후 경찰청에서는 기획조정관실을 전담부서로 하여 적극행정에 대해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보호·지원을 강화하여 적극행정이 현장에 체계적으로 정착해나갈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위원회가 적극행정이 경찰청의 조직문화로 정착하여 실제 현장에서 발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지역사회의 작은 불편 해소에도 적극적으로 노력할 때 시민들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는 조직이 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