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2020년) 57회 2차 수험을 준비하는 기득권 수험생들의 수험 열기가 뜨겁다. 하지만 잘 못된 방법으로 소중한 시간을 허비하는 수험생들도 많은 것 이 사실이다.
이에 강남 합격의 법학원에서 내년 2차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를 전해 왔다. 내년 2차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강남 합격의 법학원에서 전하는 효율적인 2차 학습전략
변리사시험 1차 합격 후 2차 시험 대비에 있어서 공부방법에 혼란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일부 강의에서는 모든 내용을 두문자로 정리하여 암기하는 방법을 소개하는데, 보통은 이러한 암기 위주의 강의를 수강한 뒤, 공부법에 의문을 품은 분들이 2차 시험 대비에 혼란을 많이 겪고 있습니다.
그 분들을 위해 변리사시험 2차 공부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변리사시험 2차는 논술입니다. 논술이란 쟁점에 대해 본인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검토하는 글을 말합니다.
이에 2차 시험은 첫째 쟁점을 숙지하고, 둘째 그 쟁점에 대해 논리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식으로 준비하면 됩니다.
쟁점은 현행법과 현행판례 등을 말합니다. 검토는 특정한 기준 잣대를 설정한 뒤, 그 기준 잣대를 적용하여, 현행법과 현행판례 등의 타당성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작성하는 부분입니다.
이 중 현행법과 현행판례 등은 1차 시험 때 이미 숙지한 내용이므로, 2차 시험에서는 그 현행법과 현행판례 등을 검토할 수 있는 기준 잣대를 추가로 이해하고 연습하면 됩니다.
기준 잣대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은 유투브 동영상 조현중 변리사의 "변리사시험 2차 특허법 기본강의 샘플" 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논술은 암기로 준비할 대상이 아닙니다. 논리적으로 검토하는 연습으로 준비할 대상입니다. 2차 시험은 암기로 준비해서는 안 됩니다. 논리적으로 검토하는 연습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변리사 2차 시험을 준비하시는 수험생 여러분의 건투를 빕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