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무원수험신문=김민주 기자] 경찰청은 제74주년 경찰의 날을 맞아 그간의 수사경찰 개혁성과와 미래전략을 담은「경찰수사를 새롭게 디자인 하다」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과거 일제강점기부터 현재까지 형사사법체계와 경찰수사의 모습을 냉철하게 진단하고, 최근 강도 높게 진행된 수사경찰 개혁의 성과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경찰수사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과 미래를 제시하고 있다.
경찰수사의 핵심가치로 ‘책임 있는 경찰수사, 국민중심 현장사법’을 표방하고 있으며, 4대 추진전략 및 80개 추진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4대 추진전략은 ▲국민중심 수사 ▲균질화된 수사품질 ▲책임성‧윤리의식 ▲Smart 수사환경으로 경찰은 이와 관련한 80개 추진과제를 발표했다.
추진과제들은 단기·중기·장기로 구분하여, 2020년내 가시적인 성과를 나타낼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경찰청은 지난 2년여간 경찰개혁위원회 권고 등을 바탕으로 심야조사 제한 등 많은 개혁을 추진해 왔으나, 이에 그치지 않고 국민으로부터 주어진 수사권한을, 국민을 위해 행사한다는 의지와 함께 국민의 가장 가까이에서 형사사법의 출발점을 책임지는 주체로 새롭게 거듭난다는 목표로 각 과제들을 차질 없이 준비하고 시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