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이버진흥원은 무료 원격교육 혜택을 취준생 또는 근로자, 실업자 내일배움카드나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국민행복카드, 취업성공패키지, 등 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본원에서 홈페이지에 가입시 추천인란에 ‘비대면’을 입력 후 회원가입을 완료하면 70개 전 과정을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으로 무료 원격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각 대학교 아동학과, 사회복지학과, 등 및 단체 지자체 부안군, 남원시, 완주군, 진천군, 인제군, 구미시, 경주시 등과 협약을 통해 교육과정을 활용하여 구직자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본원은 방과후돌봄사 과정은 돌봄 협회와 협약이 되어 있다.
독서논술지도사(자격등록번호: 2019-000901)는 아이들 특성에 맞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생각하기 지도를 통해 사고력, 창의력, 독해력, 표현능력을 키워주는 교사이다. 강의계획서를 한 번 살펴보면, 아동문학의 이해, 독서 선정기준, 독서 토의 및 토론 지도, 독서감상문 지도, 논술이란, 오류 찾기, 고쳐 쓰기 등 다양한 인강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로 정년 없는 전문직을 꿈꾸는 주부님들은 한국여성인력개발원의 도움으로 취업의 문을 여는 이도 있다. 책은 읽으면서(책 읽어주는 선생님) 형성되는 여러 경험과 지식 및 가치관으로도 의심하고 바른 정보를 찾는 힘을 기를 수 있으며, 사설 교육 기관들을 중심으로 어린이 및 청소년들에게 교육을 실시하는 곳이 많다.
체계적으로 책 읽기를 지도하면서 글쓰기 능력을 키워주므로 입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학부모들이 토의토론(디베이트코치)지도사, NIE(신문활용교육), 글쓰기지도사 등 관심을 두고 있다. 이에 정부의 방과 후 돌봄 정책이 확대되면서 정년 없는 전문직을 꿈꾸는 직장인 주부(방과 후 교사가 가능한 자격증) 또는 내 자녀 교육을 위해서 부모님들의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가 있다. 행정안전부가 “자원봉사자 78%가 민간자격증 국가공인자격증 도입 필요하다”고 답했다.
독서지도사(자격등록번호: 2014-4529)는 독서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적용, 평가하고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독서지도(듣기, 말하기, 글쓰기 수업, 글쓰기 강의, 북 아트 만들기, 북 큐레이터, 생각하기)를 하며 독서교육에 대한 학습상담을 통해 독서치료를 해주는 전문 지도교사이다.
강의계획서를 살펴보면, 책 읽어 주기, 그림책의 이해, 아동문학의 특징, 동화지도방법, 글쓰기 지도방법, 독서감상문 지도, 논술교육지도, 독서논술지도, 논설문 작성법, 독서토론지도, 토론수업지도, 첨삭 지도, 발문기법 등 다양한 인강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독서지도 수업을 하는데 필요한 제반 이론과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독서지도 방법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독서지도사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본원에서 취득한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록 자격증으로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자격 관리 및 자격증 발급이 이뤄지고 있어 활용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취업 및 승진, 이직 등에도 활용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민간자격증은 표시의무사항에 대하여 공지하고 있다. 표시의무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