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에 따르면 2045년에는 우리나라가 전 세계에서 고령인구 비중이 가장 높은 국가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령사회로 접어들면서 나이 제한도 정년도 없는 평생직장을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자격증 취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온라인 교육기관인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 과정을 비롯해 정리수납전문가, 바리스타, 와인소믈리에 자격증 등 무료수강 신청이 가능한 70여 과목의 미래유망자격증 과정에 대해 언택트시스템으로 무료인강 혜택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병원서비스 매니저인 병원코디네이터는 병원의 중간 관리자로서 환자들의 의료서비스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병원에서 할 일을 기획·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며,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병원 이미지를 홍보하기도 한다. 또한, 고객상담, 접수·수납 및 직원교육 등의 업무도 맡는다.
관련해 이번 무료인강 지원에 해당하는 전문가 교육 과정 중 취업 관련 자격증으로는 노인심리상담사, 아동미술심리상담사 등 심리상담사 자격증 과정들과 반려동물관리사, 캘리그라피, 마케팅관련자격증 과정 등이 포함된다.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병원 이용율이 높아지고, 저출산으로 인해 고령층의 노후대비에 대한 불안이 확산되면서 건강관리를 위해 의료시설의 이용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병원 등의 의료기관에서 활약할 수 있는 스펙을 갖추는 일이 매우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병원코디네이터는 간호, 병원행정 분야 연관 과정으로 높은 연봉을 기대할 수 있다. 병원코디네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 교육기관에서 자격증 과정을 수료하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의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 과정은 최근 이슈가 되는 병원 감염과 감염관리, 병원 환경관리 등 꼭 필요한 내용을 커리큘럼에 포함시켜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돕고 있다.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 취득 시에는 치과, 안과, 성형외과 등 병원 취업에 유리하다.
아울러 커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취업을 위해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으며, 한국직업능력진흥원은 바리스타를 비롯해 반려동물관리사, 정리수납전문가, 와인소믈리에 자격증 취득 후 희망자에 한해 실습 보수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지원되는 미래유망자격증 과정은 동영상 강의를 통한 최대 6주간의 온라인 무료수강 과정으로 진행된다. 60% 이상 출석 시 시험을 볼 수 있고 시험에서 총점 60점 이상이면 합격으로 교재와 기출문제, 시험응시료까지 무료로 진행이 가능하며 합격자는 자격증 발급비용만 부담하면 된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의 플로리스트, 캘리그라피, 와인소믈리에 자격증 등 모든 미래유망자격증은 해당 자격제도를 주관 및 관리하는 국가인정기관인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과정들로 자격기본법 제17조에 의거한 법적 효력을 준수한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 관계자는 “병원코디네이터는 고령화 시대와 저출산 사회에서 의료기관의 수요가 높아지면서 비전이 높은 직업으로 평가받는다”며 “이번에 제공하는 언택트시스템 무료수강 기회를 통해 병원코디네이터로서의 사회 진출을 해보길 바란다”고 전했다.
자세한 문의는 한국직업능력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