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이선용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2021년 희망리턴패키지 사업을 지난 4월부터 운영을 시작하였다.
희망리턴패키지 사업 중 취업교육은 폐업(예정) 소상공인의 취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 운영기간 60일 이상, 2016년 1월 1일 이후 폐업(예정) 소상공인 중 취업의사가 있는 만 69세 이하인 경우 지원대상이 된다.
취업준비가 필요한 소상공인에게 직무탐색 및 취업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여 개인별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실질적인 취업연계를 지원해주고 있다.
직무탐색 기본교육, 취업 적성검사, 실전모의 면접, 현직자 강연 등 취업 심층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취업교육뿐만 아니라 교육생 개인별 진로탐색, 취업처 탐색, 실전 모의면접, 이력서 작성 및 면접준비 등 즉시 취업을 위한 상담사의 1:1 심층상담도 제공된다.
취업교육을 수료하게 되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교육수당 10만 원(수료 시), 고용노동부 국민취업지원제도 사업 참여 연계가 가능한 희망리턴패키지 사업참여 확인서 발급, 구직활동 또는 취업 시 전직장려수당 100만 원 등의 혜택을 얻게 된다고 전했다. 전직장려수당의 경우 희망리턴패키지 수료일로부터 13개월 이내에 신청하면 된다.
한편, 서울지역의 취업교육은 ㈜아이디어고릴라에서 운영하고 있다. ㈜아이디어고릴라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지정한 전국 우수교육기관 중 한 곳으로, 2020년에 이어 2021년에도 희망리턴패키지 취업교육기관으로 지정되었다.
㈜아이디어고릴라 관계자는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분들이 많다”며, “희망리턴패키지 취업교육을 통해 실제 취업에 필요한 교육을 받고 성공적인 취업준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