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김민주 기자] 자기주도학습은 학생 스스로가 학급 목표 설정하고 교육프로그램의 선정은 물론 교육의 전 과정을 자발적 의사에 따라 선택하고 결정해 그에 따라 행하게 되는 학습형태이다. 이를 위해서는 필요한 정보를 선별해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먼저 자기주도학습을 행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학습필요와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심층적으로 진단하고 학습의 참여 여부와 시기 등 나에게 맞는 학습목표를 수립해야 한다. 그러나 학습내용 및 방법의 선정에 있어 독립적인 학습이 어려운 학생들은 어떠한 내용의 학습프로그램이 맞는지 또 스스로의 학습 평가를 진단하고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학습코칭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메타인클래스는 예비고1학생부터 고3학생을 대상으로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비대면 개인별 맞춤 강의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자기주도학습센터 메타인클래스는 학생 개인별 담당 강사진이 배치되고 ‘일일 모니터링’을 진행한다. 이는 학생과의 정해진 수업시간이나 자습시간 또는 출석체크 및 지속적인 학습을 점검을 통해 공부습관을 형성시키고 학습 계획 수립하는데 도움을 준다.
강의는 일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한 주중과 토요일에 제공하며 학습 스케줄 상 일부 요일이 추가 될 수 있다.
수업진행은 화상 플랫폼의 ‘줌 프로’를 이용해 학습 3시간 전에 학생의 학습계획 이행여부, 이해도, 질문 횟수 등 전날 학습에 대한 평가하고 취약한 점을 서면으로 작성해 학생에게 전달한다. 이후 15분 전에는 학습계획 점검에서 나타난 보완점을 계획을 수립했는지 학습플래너를 점검한 뒤 본 수업을 진행한다.
학습 도중 질문 사항이 있으면 ‘손들기’ 기능을 활용해 일대일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수 있어 빠르게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매주 토요일에는 학습 및 입시 관련 특강이 진행된다. 중등 및 고1·2학생은 진로의 방향 설정, 생기부·수행평가 관리 및 전략, 내신 시험 대비 계획 수립 방법 등을 수강하며 고3은 수능을 목표로 한 100일 공부법과 오답노트 정리법 등을 터득하게 된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