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의 법학원, 관세사 2차 무역실무 전임교수 – 이용운 관세사
▶관세사 2차 합격 패키지반 및 압축정리반 – 11월 9일(화) 개강
▶관세사 2차 합격 완전정복반 동영상 강의 - 모집중
관세사 2차 과목은 관세법, 관세율표 및 상품학, 관세평가, 무역실무(대외무역법, 외국환거래법) 네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2년 제39회 관세사 2차 시험 일정은 아직 정확하진 않지만 올해와 비교했을 때 아마 6월경 치러지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대부분 수험생분들은 현재 기본이론을 수강하고 심화과정이나 기출풀이 과정을 수강하고 있습니다. 최근 기출 유형을 분석해 본다면 관세사 2차 시험을 위해 굳이 예전과 같은 심화과정이 필요할까 하는 의문이 듭니다. 기본적인 내용에 대한 정확한 암기만 되어 있다면 충분히 고득점이 가능한 시험 유형으로 변했기 때문입니다.
기본이론을 통한 전반적인 공부 이후 기출풀이 과정을 통해 출제유형에 대한 분석 및 최근 출제유형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한 파악을 통해 향후 11월부터 어떠한 방식으로 공부를 해 나가야 할지에 대한 분석이 중요합니다.
11월, 12월에 진행될 예정인 압축정리반의 경우 기출풀이를 통해 분석한 최신 문제유형에 맞추어 각 과목당 전 범위에 대한 테마별, 주제별 최종 정리를 초점으로 강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압축정리반 강의를 통해 1월부터 진행되는 모의고사를 미리 준비할 수 있으며, 테마별로 중요한 내용을 압축하여 암기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문제유형에 최적화된 강의라고 판단됩니다.
2022년 1월부터 진행 예정인 관세사 2차 모의고사 기간에 대한 공부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공부 범위를 더 이상 넓히지 않아야 합니다.
모의고사의 경우 보통 1월부터 1/8 범위로 쪼개서 집중적으로 암기하며 2달 동안 1회독 과정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과정에 맞추어 1회독을 목표로 최대한 집중력 있게 암기하셔야 됩니다. 물론, 올해까지 암기가 충실히 한 경우 모의고사를 임하는 마음가짐이 수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2월 2개월 동안 누가 더 집중력있게, 끈기있게 공부하는지에 따라 3월의 판도가 달라지고 본 시험의 최종 합격이 누가 되느냐가 상당 부분 결정됩니다. 이 때 절대로 더 이상 공부 범위를 넓혀 가며 공부하면 안 되고, 지금까지 공부해 온 부분들을 정리해 가며 좁혀가며 공부해야 됩니다.
둘째, 슬럼프에 빠지지 않도록 하루의 공부 마감 시간이 일정해야 합니다.
매일 같이 6개월을 단 하루도 쉬지 않고 하루 10시간 이상 공부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물론 의지력이 강한 수험생이라면 가능할 수도 있겠지만, 일반적인 경우 6개월 동안에도 수도 없이 본인 스스로와의 싸움에서 승리하셔야 됩니다. 때로는 흔들려서 하루 공부의 시작을 오후 늦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공부 시간을 보충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새벽까지 공부하시다 보면 다음날 지장이 있게 되고 반복이 되다 보면 곧 슬럼프에 빠지게 됩니다.
아무리 하루 공부량이 부족하다 하더라도 공부 마감 시간은 꼭 일정하게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셋째, 모의고사에 일희일비하지 않아야 됩니다.
1월부터 6월까지 수험생들이 모의고사를 보면서 1/8, 1/4, 1/2, 전 범위 순서대로 대부분 공부를 하게 됩니다. 본 스케줄에 맞추어 회독하는 것은 회독수상 나쁘지 않은 과정입니다. 하지만 매주 모의고사를 보는 것 자체가 큰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고, 그 스트레스가 독이 되어 슬럼프에 빠질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본인의 공부를 하시기 바랍니다.
진도에 맞추어 공부하시는 것은 좋으나, 모의고사에서 고득점을 받기 위해 지나치게 지엽적인 부분이나 시간 소모, 체력 소모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넷째, 기본에 충실해야 합니다.
너무나 당연한 얘기일 수도 있지만, 관세사 2차 시험은 점점 암기형 시험 위주로 변형되고 있습니다. 2020년, 2021년 기출 문제를 분석해도 주어진 질문에 대해 누가 암기를 많이 하고 있는지에 따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지가 결정된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암기식으로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물론 문제 유형은 얼마든지 변형될 수 있습니다. 다만, 당분간은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이런 유형의 문제가 계속 출제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 봅니다.
따라서, 지나치게 논문을 가져와 공부한다던가 수험서 외적으로 너무 깊이 파고들 필요가 없는 시험이 되었습니다. 정말 기본적인 부분에 대한, 출제 가능한 부분에 대한 보다 확실한 암기가 합격과 불합격을 나눌 수 있는 기준이 되었습니다.
다섯째, 매주 스스로에 대한 최소 반나절의 휴식을 보장해야 합니다.
6개월 동안 단 하루도 쉼 없이 공부하다 보면 체력적으로 정신적으로 지치게 됩니다. 일주일에 최소 하루, 적어도 반나절 이상은 본인에 대한 보상을 하시기 바랍니다.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일주일 동안 계획했던 목표를 달성하면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시청한다든지 아님 그 밖에 스스로에게 아낌없이 당근을 주시기 바랍니다.
여섯째, 월 단위, 주 단위, 일 단위로 계획을 세부화하여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1~2월 1/8 범위로 1회독을 계획하셨다면 월 단위로 주 단위로 또 매일 각 과목을 어느 정도 공부할지 아주 디테일하게 계획하여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일 단위로 주 단위로 또 월 단위로 계획한 범위를 수행했는지 지속적으로 체크하시고 만약 달성하지 못하셨을 경우 무리하게 계획을 이어가지 마시기 바랍니다. 실천 가능한 계획으로 매일 수정하시어 공부하셔야 슬럼프가 오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남은 기간 동안은 주변에 대한 의식 없이, 다른 수험생과의 경쟁이 아닌 본인 스스로와의 싸움에서 매일 승리하시기 바랍니다. 혼자 공부하시다 보면 내부적 요인 또는 외부적 요인으로 흔들릴 때가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본 시험은 절대적으로 다른 수험생들과의 경쟁이 아닌 본인 스스로와의 싸움에서 이겨야 되는 시험입니다. 하루에도 수도 없이 흔들릴 수 있습니다. 그 때마다 본인이 얼마나 절실하게 합격을 바라는지에 대해 끊임없이 되뇌이며 스스로를 잡아가시기 바랍니다.
이제 2022년 제39회 관세사 2차 시험이 8개월 가량 남았습니다. 상기 언급한 내용들을 곱씹어 보시면서 남은 기간 최선을 다하신다면 바로 여러분들이 제39회 관세사 시험 합격의 주인공이 되실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꼭 합격하시길 응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