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이선용 기자] 공조냉동분야 자격증(공조냉동기계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등)이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이 반영되어 2022년 1월부로 출제기준이 변경될 예정이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발표된 바에 따르면 2022년부터 기계 분야를 시작으로 대대적으로 NCS 기준을 반영하여 출제기준이 대폭 변경될 예정이라고 공지하였다.
2022년부터는 NCS 기준 반영되어 출제기준이 변경될 예정으로 기존과 전혀 다른 출제기준이 시험에 적용됨에 따라 일각에서는 시험 난이도가 대폭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기계설비법 개정으로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자격 필수 조건으로 공조냉동기계기사 자격증이 선정됨에 따라 자격증에 대한 인기가 크게 늘고 있어서 합격자 조절을 위한 난이도 조절이 예상되어서 만반의 준비를 해야 2022년 공조냉동기계기사 시험에 합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반면에 최근 공단에서 공지한 내용에 따르면 특정 내용을 제외하면 출제 유형이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고 공지하였기 때문에 조금만 신경을 써서 준비하면 어렵지 않게 합격할 수 있다고 보는 의견도 있다.
이에 국가기술 자격증 전문 온라인교육기관으로 알려진 올배움kisa에서는 2022년 출제기준에 맞춰 수험생들이 수월하게 시험을 대비할 수 있도록 신규 출제기준이 반영된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강의를 업데이트하였다고 전했다.
올배움kisa 관계자에 따르면 “2022년부터 출제기준이 변경되어 시험 난이도에 영향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라고 전했으며, “다만 NCS 기준으로 인하여 명칭과 일부 세부 항목이 추가되었을 뿐, 출제기준 상 크게 다른 부분이 없기 때문에 올배움kisa 강의와 함께 준비하면 충분히 합격률을 끌어올릴 수 있다.”라고 전했다.
한편, 2022년 최신 출제기준이 반영된 공조냉동기계기사 강의는 올배움kisa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및 수강할 수가 있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