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군인권개선추진단장 등 16개 직위서 인재 모집
[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이선용 기자] 정부가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인재를 정부 국·과장 직위에 임용하는 ‘2022년도 3월 개방형 직위 공개모집’을 실시한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우호)는 전문성이 특히 요구되거나 효율적인 정책수립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직위에 공직 내·외부 공개모집을 통해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는 ‘3월 개방형 직위 공개모집’을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에 공모하는 개방형 직위는 고위공무원단(국장급) 5개 직위와 과장급 11개 직위 등 10개 부처, 총 16개 직위이다.
고위공무원단 직위로는 국방부 군인권개선추진단장, 문화체육관광부 감사관, 통계청 통계개발원장 등이 포함됐다.
과장급 직위는 교육부 제주대학교 입학관리과장, 보건복지부 복지정보운영과장, 특허청 컴퓨터심사과장, 해양수산부 해양수산인재개발원장, 행정안전부 지진방재정책과장 등이다.
또 국방부 군인권개선추진단장은 군 인권정책 및 장병기본권 보장, 군내 인권침해 예방 및 구제, 병영문화 발전 및 개선 대책 수립‧조정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고위공무원단 직위이다.
인권, 양성평등, 성희롱‧성폭력 예방 등의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가진 경우 지원이 가능하다.
통계청 통계개발원장은 국가통계 품질향상 및 통계 활용성 제고 관련 연구, 데이터 기반 경제‧사회‧인구 정책 지원을 위한 연구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고위공무원단 직위이다.
인구‧사회‧경제‧정책 분야 통계 관련 연구, 국가통계 작성을 위한 조사기획 및 분석‧활용 연구 등의 분야에서 경력을 쌓은 민간전문가가 지원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 복지정보운영과장은 사회보장정보시스템 운영, 복지대상자별 급여지급자료 생성‧지급 관리, 사회보장정보 통계 및 공공데이터 개방 등을 총괄하는 과장급 직위이다.
정보시스템 개발‧운영, 정보화, 사회복지 등의 분야에서 일정 기간의 경력과 전문성을 보유한 경우 지원할 수 있다.
특허청 특허심판원 심판장(기계분야)은 기계 분야에 대한 특허심판 청구사건을 심리·진행하고 판단하며, 관련 특허심판 제도에 대한 연구·조사 등을 수행하는 과장급 직위이다.
기계 분야 지식재산권에 대한 심사·심판·소송과 관련된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민간 전문가의 경우 지원 가능하다.
이밖에 해양수산부 해양수산인재개발원장은 해양수산 공직자의 창의‧실용‧직무역량 교육, 어업인 육성 교육, 해양수산 교육‧훈련기관 협업 등을 총괄하는 과장급 직위이다.
해양수산, 인재개발, 교육훈련 등의 분야에서 일정 기간의 경력을 쌓고 전문성을 보유한 민간 출신 전문가만 지원할 수 있다.
한편, 이번에 공모하는 개방형 직위 공고 및 서류접수 기간은 3월 2일부터 17일까지이며, 자세한 사항은 나라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