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김민주 기자] 2022년 경찰공무원 1차 필기시험이 금일 진행된다. 특히 이번 시험은 2022년 경찰공무원 시험 개편 후 처음 치러지는 필기시험이기에, 경찰공무원 수험생과 재시생들 사이에서도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기존 경찰공무원 시험에서 나눠 치러지던 형법과 형사소송법이 형사법 한 과목으로 합쳐졌다. 또 경찰학, 헌법, 형사법 세 과목이 필수과목으로 지정돼 수험생들은 선택의 여지없이 3과목 시험을 준비해야 했다.
검정제 도입 역시 이번 시험에서 주목해야 할 큰 변화 중 하나다. 기존 필기시험으로 진행되던 영어와 한국사 과목이 검정제로 바뀌며, 원서접수 이전에 토익과 지텔프, 한국사 등 각 과목별 검정시험에 응시해 기준 성적 이상을 준비해야 했다.
실제 네이버 경찰공무원 수험생 카페에서도 이번 1차 필기시험에 대한 응시생들의 반응을 다수 확인할 수 있다. 이번 경찰공무원 필기시험에 대한 대표적인 반응들로는 ‘확실히 이전보다 경찰에 잘 어울리는 사람을 찾는데 더 적절한 방식이다’, ‘개편 전에 막차를 탄 사람들이 부럽다’, ‘헌법, 형사법, 경찰학 과목 점수가 각각 90점/80점/60점인데 합격할 수 있을지 궁금하다’ 등으로 다양하다.
네이버 경찰공무원 수험생 카페 닥경사 운영자는 “코로나 확산으로 경험 삼아 시험을 보려는 허수 인원이 급격하게 감소하는 상황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