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시험일정 사전 안내…필기 8・9급 6월 10일, 7급 10월 28일 시행
[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이선용 기자] 제주도가 2023년도 지방공무원 공개경쟁시험 일정을 20일 사전 안내했다.
제주도에 따르면, 내년도 지방공무원 공개경쟁임용시험 8・9급 필기시험은 6월 10일, 7급 필기시험은 10월 28일에 실시된다.
아울러 제주도는 2023년도 지방공무원 임용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의 편의를 위해 내년도 지방공무원 공개·경쟁임용시험 일정(안)과 달라지는 시험제도도 알렸다.
8・9급 원서접수 예정 기간은 3월 13~17일, 7급은 7월 17~21일이다. 또 전국 지방자치단체 동시 시행으로 중복 원서접수는 불가하다.
특히 제주도는 내년부터 필기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공무원 인성검사를 실시하고, 면접 시 참고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인성검사는 검사전문업체에 의뢰해 공직에 적합한 인성을 갖추었는지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는 것으로 이 과정을 통해 응시자의 봉사정신과 책임감, 청렴성 등을 파악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제한된 면접시간과 질문으로 응시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 등 면접시험 평가를 좀 더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9급 기술계고 고졸(예정)자 응시자격에서 졸업자의 경우 졸업일과 최종시험예정일 사이의 기간이 1년 이내인 자만 응시가 가능하게 된다.
보건·환경연구사 응시자격은 직렬 및 직류별 해당학을 전공하고 관련 분야 석사학위 이상을 취득한 자로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사람으로 변경해 전문성을 보다 강화한다.
김희찬 제주도 총무과장은 “사전 공개되는 지방공무원 시험일정 및 달라지는 시험제도에 유의해서 준비할 것을 당부한다”라며 “2023년부터 공무원 인성검사 도입으로 더욱 공직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고 행정서비스 품질을 높여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