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가 인기 과정인 노인돌봄생활지원사 과정을 포함해 140여 개의 자격과정에 대한 무료 수강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노인을 위한 돌봄과 지원이 필수적인 시대가 되었다. 노인돌봄생활지원사는 노인의 안전지원, 생활교육, 일상생활 보조뿐만 아니라 정서적 지원, 사회참여 유도, 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건강과 복지를 증진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가족과 긴밀히 소통하며 배려를 기반으로 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해 노인의 원활한 일상생활을 돕고, 궁극적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전문 직종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처럼 노인돌봄생활지원사 과정의 전망은 밝다. 우리나라는 2017년 고령사회로 진입했으며, 머지않아 만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의 20%를 넘는 초고령사회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노인 돌봄 전문가의 수요가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노인들의 건강과 복지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노인돌봄생활지원사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들은 다양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며, 앞으로 여러 분야에서 그 활동 범위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노인돌봄생활지원사 자격 취득 후에는 노인복지관, 지역사회복지관, 노인심리상담센터, 경로당, 방문요양서비스, 요양병원, 실버타운, 노인양로시설, 행정복지센터, 의료시설,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치매예방센터, 노인복지센터, 재가복지시설, 주·야간 노인보호기관, 시니어클럽, 노인 돌봄 서비스 업체, 가정 돌봄 서비스, 공공기관, 장애인복지시설, 보건소, 자원봉사센터 등 다양한 기관과 시설에서 활동할 수 있다. 이는 노인돌봄생활지원사가 노인의 건강과 복지를 지원하는 핵심 인력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준다.
교육원 관계자는 현재 무료수강 이벤트가 한시적이라 이벤트 기간이 종료되기 전 무료수강 혜택을 통해 노인돌봄생활지원사 뿐만이 아닌 노인심리상담사, 노인두뇌훈련지도사, 병원동행매니저 과정 등 같이 연계하여 수강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추후 점차 많은 과정들이 개설이 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자격증 취득 후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이나 경력단절된 분들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해당 과정들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어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에 기재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강조된다.
또한, 최초 회원가입 시 최대 3개 과정까지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며, 현재 한시적인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이벤트 기간이 종료되면 무료 수강 혜택을 받을 수 없으므로, 기한 내 신청하는 것이 권장된다.
피앤피뉴스 / 서광석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