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공부발전소 정형권 소장은 지난 21일 전주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 역량 강화’를 주제로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자녀의 자기 주도 학습 능력 향상에 대한 학부모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듯, 강당을 가득 채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이날 정형권 소장은 학습 동기 부여의 중요성을 시작으로, ‘마음으로 하는 공부’의 의미를 되새기고,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는 ‘3SR2E’ 읽기 공부법을 상세히 소개했다. 특히 학생들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돕는 ‘몰입’의 중요성과 학습 내용을 온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궁극의 공부법인 ‘꺼내고 표현하기’를 제시하며 학부모들의 공감을 얻었다.
강의에 참여한 학부모들은 생생한 사례를 바탕으로 한 정 소장의 강연에 깊이 공감하며, 자녀의 학습 지도에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 학부모는 “막연하게 생각했던 자기 주도 학습의 핵심이 결국 ‘읽기’ 능력에 있다는 것을 명확히 알게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으며, 또 다른 학부모는 “이제부터라도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며 공부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주어야겠다”고 말했다.
정형권 소장은 “자기 주도적인 학습 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단순히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코칭의 마음으로 아이의 내적 동기를 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자기 주도 학습의 가장 기본적인 토대는 바로 ‘읽기’ 능력이며, 제대로 읽는 능력만 키워도 학습 과정에서 겪는 상당수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속적인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해서는 공부 자체에서 재미와 흥미를 느껴야 하며, 천천히 그리고 정확하게 공부하는 습관을 통해 이러한 즐거움을 발견하고 꾸준히 성장해 나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전주교육지원청이 주관한 이번 ‘맞춤형 학습 지원 역량 강화’ 학부모 연수는 시작부터 종료 시까지 학부모들의 높은 참여율을 보이며, 자녀 교육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한편, 강의를 진행한 정형권 소장은 교육 전문가로 학습과 진로, 인문학을 전파하는 〈행복한 공부발전소〉와 〈한국 직업 능력 인증평가원〉을 운영하면서 많은 코치와 부모의 멘토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자기주도학습 코칭 매뉴얼》, 《자기주도학습 코칭 프로그램》, 《꿈을 찾는 10대를 위한 진로 수업》 외 다수가 있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