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국가직 9급 추가 시험은 지난 4월 8일에 있었던 정기 시험과 같이 전반적으로 평이한 수준의 문제들이 출제되었습니다. 따라서 시험장에서 수험생들의 체감 난이도는 지난 국가직 9급 시험 때와 유사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문법/규범의 경우 품사, 용언의 활용, 단어의 쓰임, 띄어쓰기 등 전 범위에 걸쳐 평소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충실히 학습해 온 수험생들의 경우 큰 어려움 없이 풀 수 있는 수준의 문제들이 출제되었습니다. 다만 비문학/독해 및 문학의 문제 수가 늘어나서 지문 분석에 시간이 소요됐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여러 번 강조 드린 바와 같이 국가직/지방직 시험에서 선호하는 높임법 관련 문제가 9급뿐만 아니라 7급 시험에서 각 1문제씩 출제되었으므로 앞으로 국가직/지방직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높임법과 언어 예절 부분까지 꼼꼼히 학습하시기 바랍니다.
앞으로의 시험에 대한 대비는 다음과 같이 하시기 바랍니다.
- 문법/규범의 경우에는 형태론, 의미론, 한글맞춤법 등 전 범위에 걸쳐서 본인이 준비하는 시험의 기출 변형 문제를 통해 꾸준히 문제풀이 연습을 합니다.
- 비문학/독해 및 문학의 경우에는 문제 유형별(중심내용 찾기, 서술방식 등)로 매일 2~3문제씩 풀고 감각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특히 고전 문학 작품의 경우 운문뿐만 아니라 산문 작품들도 함께 학습하도록 합니다.
- 어휘/한자의 경우에는 항상 강조하듯이 암기만이 우리의 살길이므로 매일 30분씩 시간을 할당하여 기출 어휘/한자를 중심으로 암기해 나가도록 합니다. 단순 암기는 머릿속에 남지 않으므로 매번 새로운 자극을 받으면서 암기할 수 있도록 시간, 장소, 분량, 암기 방식을 바꿔 가며 여러분의 뇌가 신선한 자극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한자의 독음이 제시되지 않는 추세이므로 한자의 음과 훈까지 확실히 암기할 수 있도록 하고 유사한 두 글자 한자어의 경우 비교해서 알아두도록 합니다.
수험생 여러분! 그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제 이번 시험 결과는 잊고 담대하게 앞으로 남은 시험에 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