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앤피뉴스 -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인력관리의 효율성과 책임성 강화키로

  • 맑음이천25.2℃
  • 구름많음철원22.8℃
  • 맑음고산21.2℃
  • 맑음동해20.5℃
  • 구름많음상주24.2℃
  • 흐림산청22.7℃
  • 구름많음여수22.6℃
  • 맑음해남21.6℃
  • 흐림임실23.2℃
  • 맑음김해시20.7℃
  • 맑음영덕19.1℃
  • 맑음서산22.6℃
  • 맑음포항21.7℃
  • 맑음밀양23.1℃
  • 맑음울릉도20.2℃
  • 맑음강화21.9℃
  • 구름많음금산24.6℃
  • 맑음장흥22.2℃
  • 맑음정선군20.9℃
  • 맑음구미27.2℃
  • 구름많음속초19.8℃
  • 맑음진도군20.3℃
  • 구름많음고창22.8℃
  • 흐림광양시23.3℃
  • 맑음의령군23.0℃
  • 맑음보성군23.2℃
  • 맑음태백17.8℃
  • 맑음경주시21.1℃
  • 맑음양산시22.0℃
  • 맑음대구23.9℃
  • 맑음서귀포22.3℃
  • 구름많음부안23.1℃
  • 맑음북부산21.5℃
  • 맑음충주24.7℃
  • 맑음성산21.4℃
  • 구름많음보은23.3℃
  • 맑음추풍령20.8℃
  • 구름많음거창23.9℃
  • 맑음영광군22.2℃
  • 맑음파주21.3℃
  • 맑음제천21.8℃
  • 맑음완도21.5℃
  • 맑음의성22.3℃
  • 맑음통영20.8℃
  • 맑음제주23.2℃
  • 구름많음세종24.4℃
  • 맑음양평26.2℃
  • 구름많음부여23.9℃
  • 맑음홍천25.3℃
  • 맑음동두천21.7℃
  • 맑음수원22.6℃
  • 맑음울산20.0℃
  • 맑음안동24.6℃
  • 맑음서청주24.5℃
  • 맑음영주21.4℃
  • 맑음문경22.8℃
  • 구름많음대관령15.9℃
  • 맑음강릉22.9℃
  • 맑음창원21.4℃
  • 구름많음진주22.2℃
  • 흐림순창군24.8℃
  • 맑음남해21.6℃
  • 맑음청주26.8℃
  • 흐림함양군24.5℃
  • 맑음강진군23.6℃
  • 맑음목포22.3℃
  • 흐림장수20.7℃
  • 구름많음고창군23.0℃
  • 맑음거제20.8℃
  • 맑음청송군20.1℃
  • 맑음합천24.3℃
  • 박무흑산도19.2℃
  • 구름많음인제22.1℃
  • 맑음인천23.4℃
  • 맑음북창원22.2℃
  • 구름많음광주25.0℃
  • 흐림순천20.8℃
  • 맑음부산21.1℃
  • 구름많음북강릉20.2℃
  • 맑음봉화19.9℃
  • 구름많음군산23.3℃
  • 맑음영천21.4℃
  • 맑음울진20.2℃
  • 맑음북춘천23.3℃
  • 흐림정읍23.3℃
  • 소나기대전23.7℃
  • 맑음백령도21.1℃
  • 맑음춘천23.7℃
  • 구름많음홍성23.2℃
  • 맑음원주26.9℃
  • 맑음보령22.3℃
  • 맑음천안23.7℃
  • 맑음서울24.8℃
  • 맑음고흥21.2℃
  • 맑음영월24.6℃
  • 구름많음전주23.7℃
  • 흐림남원23.7℃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인력관리의 효율성과 책임성 강화키로

김민주 / 기사승인 : 2018-03-06 13:38:00
  • -
  • +
  • 인쇄

공무원수험신문 248-14-2.jpg
 
 

지방자치단체가 공무원 인력관리를 강화한다.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지난달 27일 지방자치단체 인력관리 강화를 위해 지방자치 및 공공조직·인사 관리 하계 전문가로 구성된 지방자치단체조직혁신자문위원회(이하 위원회’)를 구성하고, 관리 강화 방향을 논의했다. 특히 올해부터는 자치단체 인력의 효율화와 재배치가 의무화되고, 조직·인력운용 성과에 따른 평가가 실시된다.

 

이번 방안은 지방공무원 충원 규모 확대와 병행하여 자치단체 인력운영상의 효율성과 책임성을 함께 높이기 위한 조치로 분석된다. 위원회가 향후 중점적으로 논의할 자치단체 공무원 인력관리 강화 방향은 자치단체 여건에 따라 자치단체별 인력기능 재배치 목표를 정하는 자치단체 인력기능 효율화 및 재배치 목표관리제도입 성과지표(Performance Index) 기반 인력관리를 위해 소방, 사회복지 등 주민 생활과 직결된 분야의 핵심지표를 선정하여 자치단체별로 달성도를 공개하고 신규인력에 대한 성과평가제 도입 신규 충원이 중점적으로 이루어진 분야에 대한 적정 인력규모 분석, 전담인력 역량 제고 방안, 일하는 방식 개선 등 분야별 특정·정밀 진단 인력 운용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통해 지방의회와 언론의 견제 기능 강화 등이다.

 

윤종인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주민접점 현장과 행정서비스 제고를 위해 충원되는 지방공무원이 목적에 맞게 관리될 수 있도록, 이번에 출범한 위원회 및 자치단체와 긴밀하게 협력해 지방 인력 관리의 효율성과 책임성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위원회에서 수립하는 자치단체 조직 혁신 및 지방인력 관리강화 방안은 자치단체 의견 수렴을 거쳐 5월 중 확정될 예정이며, 향후 기준인건비 산정과 제도 개선에 활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많이 본 뉴스

교육

경제

정치

사회

생활/문화

IT/과학

엔터

스포츠

자격증

취업

오피니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