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앤피뉴스 - 2020년 최저임금 8,590원 확정, 고용노동부 “재심의 안 한다”

  • 맑음목포18.5℃
  • 맑음홍천11.8℃
  • 맑음함양군18.8℃
  • 맑음영천18.7℃
  • 맑음안동15.5℃
  • 맑음울릉도19.9℃
  • 맑음철원14.4℃
  • 맑음서울16.6℃
  • 맑음성산20.7℃
  • 맑음강화18.1℃
  • 맑음구미18.9℃
  • 맑음김해시18.8℃
  • 맑음양산시19.2℃
  • 맑음제주22.1℃
  • 맑음포항19.1℃
  • 맑음북춘천14.1℃
  • 맑음청주17.5℃
  • 맑음서청주15.6℃
  • 맑음거창17.1℃
  • 맑음임실16.7℃
  • 맑음합천17.9℃
  • 맑음속초18.8℃
  • 맑음파주℃
  • 맑음대전18.6℃
  • 맑음남원17.5℃
  • 맑음영월14.0℃
  • 맑음고창군18.7℃
  • 맑음고흥19.5℃
  • 맑음동두천15.8℃
  • 맑음홍성19.4℃
  • 맑음창원18.1℃
  • 맑음통영18.9℃
  • 맑음인제12.1℃
  • 맑음금산17.1℃
  • 맑음강진군19.6℃
  • 맑음봉화13.9℃
  • 맑음광주19.0℃
  • 맑음문경17.2℃
  • 맑음고산19.7℃
  • 맑음영광군18.3℃
  • 맑음원주14.4℃
  • 맑음해남19.8℃
  • 맑음전주18.8℃
  • 맑음태백14.6℃
  • 맑음부산18.9℃
  • 맑음진주17.6℃
  • 맑음천안17.1℃
  • 맑음부안18.8℃
  • 맑음서귀포22.4℃
  • 맑음대구18.1℃
  • 맑음북창원18.7℃
  • 맑음북부산19.6℃
  • 맑음영덕17.5℃
  • 맑음제천14.4℃
  • 맑음수원17.8℃
  • 맑음동해19.1℃
  • 맑음보령20.7℃
  • 맑음춘천13.8℃
  • 맑음밀양18.6℃
  • 맑음북강릉18.7℃
  • 맑음군산18.0℃
  • 맑음정읍18.5℃
  • 맑음부여17.2℃
  • 맑음산청17.6℃
  • 맑음순천17.8℃
  • 맑음장수15.7℃
  • 맑음고창19.9℃
  • 맑음남해17.6℃
  • 맑음백령도20.1℃
  • 맑음진도군19.9℃
  • 맑음울산17.7℃
  • 맑음강릉18.3℃
  • 맑음거제18.3℃
  • 맑음의성16.0℃
  • 맑음세종18.0℃
  • 맑음의령군18.2℃
  • 맑음경주시18.2℃
  • 맑음보성군19.6℃
  • 맑음흑산도21.0℃
  • 맑음광양시19.6℃
  • 맑음이천15.7℃
  • 맑음청송군16.1℃
  • 맑음영주17.0℃
  • 맑음인천17.8℃
  • 맑음장흥19.5℃
  • 맑음양평13.8℃
  • 맑음정선군13.0℃
  • 맑음보은15.4℃
  • 맑음완도20.7℃
  • 맑음충주15.4℃
  • 맑음대관령12.4℃
  • 맑음상주17.4℃
  • 맑음추풍령15.8℃
  • 맑음순창군17.2℃
  • 맑음서산19.3℃
  • 맑음울진20.3℃
  • 맑음여수18.4℃

2020년 최저임금 8,590원 확정, 고용노동부 “재심의 안 한다”

이선용 / 기사승인 : 2019-08-05 16:28:00
  • -
  • +
  • 인쇄
전년 대비 2.87% 인상…1주 40시간 기준 179만 5,310원, 전 사업장 동일 적용
최저시급 확정고시.jpg

[고시위크=이선용 기자] 2020년 최저임금에 대해 고용노동부가 “재심의를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또 고용노동부는 5일 내년도 적용 최저임금을 시간급 8,590원(인상률 2.87%, 240원)으로 확정·고시했다.
 
고용노동부는 “2020년 적용 최저임금안에 대해 면밀히 검토한 결과, 최저임금위원회에 부여된 적법한 권한 내에서 독립성·중립성을 견지하면서 이루어진 결정으로 판단해 재심의 요청을 하지 않기로 했다”라며 “이번에 확정한 내년도 최저임금과 월 환산액 병기, 업종별 구분적용 여부는 최저임금위원회에서 공청회와 현장방문, 12차례의 전원회의를 거쳐 27명의 최저임금위원 전원이 표결에 참여해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최저임금을 월급으로 환산할 경우 1주 소정근로 40시간 근무 시(유급 주휴 포함, 월 209시간 기준) 179만 5,310원이며, 업종별 구분 없이 전 사업장에 동일하게 적용한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정부는 내년도 최저임금의 현장안착을 위해 전국 48개 지방관서에 설치된 최저임금 준수 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적극적인 홍보와 안내 등을 펼칠 예정이다.
 
또한, 사업장에 대한 교육·컨설팅 및 노무관리 지도 강화, 근로감독의 효과적인 실시 등을 통해 최저임금 준수율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한편, 고용노동부 임서정 차관은 내년도 최저임금까지 포함한 최근 3년간의 최저임금 평균 인상률은 9.9%로, 지난 5년간의 인상률 7.2%보다 높지만, 내년도 최저임금 수준이 노동계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 점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그러나 임 차관은 “근로장려금의 내실 있는 집행, 사회보험료 지원 등을 통해 저임금 노동자 생활안정을 위해 적극 노력하는 한편, 소상공인과 영세중소기업의 경영상 어려움 해소를 위한 지원에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많이 본 뉴스

교육

경제

정치

사회

생활/문화

IT/과학

엔터

스포츠

자격증

취업

오피니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