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앤피뉴스 - 2020년 최저임금 8,590원 확정, 고용노동부 “재심의 안 한다”

  • 맑음세종19.0℃
  • 맑음안동18.0℃
  • 맑음북춘천15.7℃
  • 맑음이천18.4℃
  • 맑음창원19.5℃
  • 맑음대구19.3℃
  • 맑음경주시19.6℃
  • 맑음군산19.7℃
  • 맑음합천19.3℃
  • 맑음추풍령17.1℃
  • 맑음보성군20.4℃
  • 맑음장수16.8℃
  • 맑음장흥20.5℃
  • 맑음흑산도21.1℃
  • 맑음대관령13.9℃
  • 맑음철원16.8℃
  • 맑음고창20.3℃
  • 맑음진주18.8℃
  • 맑음울산19.5℃
  • 맑음영광군20.0℃
  • 맑음대전19.8℃
  • 맑음목포19.2℃
  • 맑음진도군20.3℃
  • 맑음여수19.6℃
  • 맑음정선군16.8℃
  • 맑음영월17.2℃
  • 맑음의령군19.4℃
  • 맑음양평17.9℃
  • 맑음봉화16.4℃
  • 맑음충주17.8℃
  • 맑음전주19.8℃
  • 맑음강진군20.3℃
  • 맑음보은18.1℃
  • 맑음인천19.2℃
  • 맑음광주20.1℃
  • 맑음광양시20.8℃
  • 맑음홍천15.6℃
  • 맑음금산18.4℃
  • 맑음임실18.5℃
  • 맑음함양군20.4℃
  • 맑음북부산21.5℃
  • 맑음제천16.9℃
  • 맑음고흥21.5℃
  • 맑음원주17.0℃
  • 맑음부산20.6℃
  • 맑음정읍19.4℃
  • 맑음홍성20.7℃
  • 맑음속초20.1℃
  • 맑음밀양21.0℃
  • 맑음상주19.6℃
  • 맑음백령도20.8℃
  • 맑음인제16.3℃
  • 맑음강화19.7℃
  • 맑음산청19.4℃
  • 맑음거제19.2℃
  • 맑음울진20.2℃
  • 맑음해남20.9℃
  • 맑음동두천18.6℃
  • 맑음울릉도20.9℃
  • 맑음남해18.9℃
  • 맑음통영19.8℃
  • 맑음의성18.7℃
  • 맑음서귀포23.0℃
  • 맑음동해19.8℃
  • 맑음서산19.3℃
  • 맑음영덕19.6℃
  • 맑음포항20.6℃
  • 맑음거창19.1℃
  • 맑음청주18.7℃
  • 맑음완도23.1℃
  • 맑음영천19.8℃
  • 맑음서청주18.1℃
  • 맑음서울18.5℃
  • 맑음순천18.2℃
  • 맑음청송군17.7℃
  • 맑음부안20.8℃
  • 맑음구미21.1℃
  • 맑음남원19.2℃
  • 맑음태백16.5℃
  • 맑음부여19.2℃
  • 맑음영주18.0℃
  • 맑음고산19.6℃
  • 맑음북창원19.9℃
  • 맑음보령21.7℃
  • 맑음제주22.4℃
  • 맑음파주℃
  • 맑음문경18.5℃
  • 맑음김해시20.1℃
  • 맑음성산20.9℃
  • 맑음순창군18.7℃
  • 맑음춘천16.7℃
  • 맑음북강릉18.8℃
  • 맑음천안18.8℃
  • 맑음강릉20.0℃
  • 맑음양산시21.1℃
  • 맑음고창군19.7℃
  • 맑음수원19.0℃

2020년 최저임금 8,590원 확정, 고용노동부 “재심의 안 한다”

이선용 / 기사승인 : 2019-08-05 16:28:00
  • -
  • +
  • 인쇄
전년 대비 2.87% 인상…1주 40시간 기준 179만 5,310원, 전 사업장 동일 적용
최저시급 확정고시.jpg

[고시위크=이선용 기자] 2020년 최저임금에 대해 고용노동부가 “재심의를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또 고용노동부는 5일 내년도 적용 최저임금을 시간급 8,590원(인상률 2.87%, 240원)으로 확정·고시했다.
 
고용노동부는 “2020년 적용 최저임금안에 대해 면밀히 검토한 결과, 최저임금위원회에 부여된 적법한 권한 내에서 독립성·중립성을 견지하면서 이루어진 결정으로 판단해 재심의 요청을 하지 않기로 했다”라며 “이번에 확정한 내년도 최저임금과 월 환산액 병기, 업종별 구분적용 여부는 최저임금위원회에서 공청회와 현장방문, 12차례의 전원회의를 거쳐 27명의 최저임금위원 전원이 표결에 참여해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최저임금을 월급으로 환산할 경우 1주 소정근로 40시간 근무 시(유급 주휴 포함, 월 209시간 기준) 179만 5,310원이며, 업종별 구분 없이 전 사업장에 동일하게 적용한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정부는 내년도 최저임금의 현장안착을 위해 전국 48개 지방관서에 설치된 최저임금 준수 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적극적인 홍보와 안내 등을 펼칠 예정이다.
 
또한, 사업장에 대한 교육·컨설팅 및 노무관리 지도 강화, 근로감독의 효과적인 실시 등을 통해 최저임금 준수율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한편, 고용노동부 임서정 차관은 내년도 최저임금까지 포함한 최근 3년간의 최저임금 평균 인상률은 9.9%로, 지난 5년간의 인상률 7.2%보다 높지만, 내년도 최저임금 수준이 노동계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 점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그러나 임 차관은 “근로장려금의 내실 있는 집행, 사회보험료 지원 등을 통해 저임금 노동자 생활안정을 위해 적극 노력하는 한편, 소상공인과 영세중소기업의 경영상 어려움 해소를 위한 지원에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많이 본 뉴스

교육

경제

정치

사회

생활/문화

IT/과학

엔터

스포츠

자격증

취업

오피니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