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급·7급 민간경력 필기시험 실시...2차 서류접수가 새로운 난관
전문가의 1:1 지도로 합격하는 자기소개서를 만든다.
지난 7월 20일, 5급 및 7급 민간경력 필기시험이 실시됐다.
필기시험 합격자는 8월 14일에 발표되며, 8월 14일 09시부터 8월 22일 18시까지 서류전형 접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서류전형은 지원동기와 직무수행계획 등의 자기소개서가 골간을 이룬다. 금년 필기시험(PSAT)이 유례없는 고난도라는 사실에는 수험생 상당수의 의견이 일치하나, 실제 응시자 기준 약 13.7대 1이라는 경쟁률과 필기시험 10배수 이내 선발을 고려할 때 3배수 이내로 선발하는 서류전형이야말로 합격을 위한 첫 난관이라 보아도 무리가 없다.
자기소개서가 합격에 중요한 요소임은 자명하다. 서류를 중시하는 정부기관의 특성상 자기소개서의 수준이 업무능력을 대변하며, 동일한 경력이라면 어떻게 표현하느냐가 평가의 요소가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취업활동에서 벗어난 지 오래인 민간경력직 응시자의 경우, 어떻게 하면 좋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을지 갈피를 잡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약 8일이라는 제한된 시간 또한 발목을 잡는 요소이다.
합격의법학원에서 민간경력 논술 및 면접을 강의중인 정준호 강사는, “자기소개서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 후 준비하는 경우가 많지만, 퇴고와 정리를 고려할 때 가용시간은 1주일 이하로 보아야 한다. 사전에 준비하는 것이 보다 질 높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방법이다.” 라며 자기소개서 사전준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짧은 시간에 품격 있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싶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국가공무원 5·6급 승진 역량평가 출제위원이자 다년간 민간경력 최종합격자 다수 배출의 성과를 일구어 온 합격의법학원 정준호 강사는 1:1 대면지도를 통한 자기소개서 작성 커리큘럼을 개설중이다.
해당 응시생과 강사가 시간약속을 정한 후, 1:1로 직접 본인의 이력과 역량을 파악하여 자신을 가장 잘 드러내는 자기소개서 작성을 지도한다. 여러 번 첨삭지도를 반복하여 합격에 걸맞은 자소서를 빚어내는 1:1 커리큘럼은 여러 해 동안 많은 합격자를 배출한 인기 과정이다. 특히 `학생이 만족할 때까지` 반복되는 정준호 강사의 꼼꼼한 지도는 수강생의 최대 역량과 높은 만족도를 동시에 끌어내는 요인이다.
해당 커리큘럼은 합격의법학원(관악구 신림로 77) 홈페이지(http://psat.lawschool.co.kr/)에서 신청가능하며, 8월 20일 정오까지 등록 가능하다. 또한 서류전형 종료 이후에는 면접합격을 위한 일대다 그룹 시뮬레이션 강의를 실시할 예정이며, 해당 면접강의에 관한 설명회는 정준호 강사 주도하에 7급은 10월 11일(금), 5급은 10월 18일(금) 저녁 7시에 실시된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