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HRD뉴엠에서는 한국어교사(강사)로 활동하기위한 필수자격증인 한국어교원자격증3급(한국어교원양성과정)에 대한 직장인국비지원 수강생을 모집한다.
이번 교육과정은 직장인이라면 국민내일배움카드(근로자)를 통해 최대수강료국비지원혜택으로 한국어교원자격증3급 필수이수과정인 한국어교원양성과정을 수강할 수 있으며 온라인교육으로 지역제한 없이 신청 가능하다.
고용노동부 발표에 따르면 8월 개강하는 국비지원 교육과정부터 자부담률 완화를 적용한다고 밝혔으며, 일시적인 지원 정책으로 기간 내에 신청한 훈련생에 대해서 적용이 가능하다.
한국어교원자격증의 경우 국가공인자격증으로 활용범위가 다양하다. 한국어교원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국내외 대학 및 대학 부설 교육기관, 다문화가정 지원센터, 외국인근로자 지원센터, 해외봉사활동, 국내외 한국어 교육기관 등 외국어로서 한국어수업이 개설된 곳에서 한국어 교육을 담당할 수 있다. 최근에는 한국어교원의 부족으로, 교원 수요가 증가하였으며, 취업유망자격증 및 노후대비 자격증으로 상당한 관심을 받고 있다.
한국어교원자격증 3급의 경우 비학위 과정으로 취득이 가능하며, 연령이나 학력 제한 없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다. 다만 응시자격 획득을 위해 한국어교원양성과정을 이수해야만 한다.
한국어교원양성과정의 경우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한국어교원자격증3급 시험)을 응시하기위해 이수해야하는 교육과정으로, 한국어교사(한국어강사)로 활동하기 위해 한국어교원자격증 3급 취득 전 필수 이수해야하는 전문 교육과정이다.
한국어교원양성과정은 국립국어원의 규정에 따라 이론 4개 과목과 실습과정으로 이수가 가능하다. 한국어교원양성과정을 이수하게 되면 이수 증명서가 발급되며,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에 응시하여 기준 점수 이상 득점하면 한국어교원자격증 3급 취득이 가능하다.
미래HRD뉴엠 관계자는 “한류열풍으로 인해 한국어에 대한 외국인들의 관심도 많아지고, 다문화가정의 증가로 인한 한국어교육기관들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한국어교원자격증은 취업이나 노후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준비생들이 온라인 한국어교원3급자격증(양성과정) 교육과정 개설여부와 국비지원 가능여부를 알지 못해 시간이나 경제적으로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전하며, 이에 본 교육과정을 통한 국비지원으로 한국어교원자격증 비용 부담을 덜고 온라인교육과정을 통해 좀 더 수월하게 자격증 준비를 해서 취업에 성공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미래HRD뉴엠은 한국어교원자격증(3급)양성과정을 준비하는데 있어, 한국어교원자격증시험 준비방법, 취업경로, 한국어교원양성과정 국비지원 여부까지 무료상담을 제공하고 있으며, 한국어교원자격증 외에도 직업상담사, 전기기능사, 주택관리사, 경비지도사, 사회복지사1급 등 다양한 국가공인자격증에 대해서도 수강신청 및 문의가 가능하다.
한편, 고용노동부에서는 국비지원 교육과정 훈련생의 경제적인 부담을 절감하기 위해 자부담률 경감을 실시한다고 밝혔으며, 8월부터 개강하는 교육과정에 대해 적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일시적인 지원 정책이기 때문에 기간 내에 수강신청이 되어야만 자부담률 경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국어교원자격증3급(양성과정) 재직자국비지원에 대한 궁금증이나 각종 자격증 국비지원 교육과정에 대한 수강문의는 인터넷 포털 검색창에 ‘미래HRD뉴엠’를 검색 후 홈페이지 상담전화 혹은 상담 문의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