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02일 문항분석 및 대응 전략 온라인설명회 개최
공무원시험 1차 시험 전문브랜드 메가피셋에서 11월 25일 시행된 인사혁신처의 7급 PSAT 모의평가 상황판단에 대한 총평을 공개했다. 자료해석 모의평가 시험 문제와 총평은 메가피셋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공개된 모의평가에 대한 분석과 학습전략 수립에 대한 온라인 설명회는 12월 02일 진행될 예정이며, 온라인으로 참석한 회원에게는 이번 공개된 인사혁신처 7급 PSAT 문항과 해설 그리고 유사문항 교재를 받을 수 있으며 메가피셋 각 교수진의 해설강의 또한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1. 전체 총평
- 내용영역 및 유형 측면에서 5급 공채 PSAT이나 민간경력자채용 PSAT과 유사
- 7급 PSAT 예시문항 반영, 일상생활ㆍ공직실무를 소재로 활용한 문항 출제
- 5급 공채 PSAT보다는 낮지만 민간경력자채용 PSAT보다는 높은 난도
- 내용영역별로는 법규범 및 논리학의 비중이 높음
- 유형별로는 규정적용의 비중이 높음. 수리추론과 논리퀴즈는 그 비중이 유사
2020년도 7급 PSAT 모의평가 상황판단은 5급 공채 PSAT과 민간경력자 채용 PSAT의 출제 경향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그러면서도 실제로 공직 실무에서 다루는 민원 사항, 운영 규정 등을 소재로 지문을 출제하여, 2019년 12월 10일 인사혁신처에서 발표한 7급 PSAT 예시문항을 반영하였다. 이번 7급 PSAT 모의평가 상황판단의 난도는 5급 공채 PSAT보다는 낮지만, 민경채 PSAT보다는 다소 높은 것으로 보인다. 1~10번에 출제된 정보추론과 규정적용 유형은 문항이 까다로웠지만 정보량이 많지는 않아 풀이 시간이 많이 필요하지는 않았다. 11~20번에 출제된 수리추론과 논리퀴즈 유형은 필요한 조건이 모두 제시되어 있고 그 조건의 수가 적어 비교적 풀이가 쉬웠다. 21~25번에는 수리추론과 논리퀴즈 유형에서 어려운 문항들이 출제되었지만, 이전 문항들에서 풀이 시간을 확보하였다면 주어진 시간 내에 모든 문항을 풀이할 수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내용영역별로 보면 사회 2문항, 과학기술 2문항, 법규범 7문항, 논리학 14문항이 출제되었다. 최근 5급 공채 PSAT과 민경채 PSAT에서 법규범 영역의 출제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데, 7급 PSAT에서도 이러한 경향이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또한 2020년도 5급 공채 PSAT에서 과학기술 영역에서 1지문 2문항 구성이 출제되었는데, 7급 PSAT에서도 이와 같이 과학기술 영역에서 1지문 2문항이 출제되었다.
유형별로 보면 정보추론 4문항, 규정확인 1문항, 규정적용 6문항, 수리추론 9문항, 논리퀴즈 5문항이 출제되었다. 먼저 정보추론 유형은 내용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고 정보량이 많지 않아서 어렵지 않게 풀었을 것이다. 규정적용 유형의 경우 모든 문제에 <상황>이 제시되어 있고, 규정의 적용 또는 계산이 요구되었다는 점에서 상위권과 하위권의 정답률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수리추론 유형의 경우 계산, 대입, 수식 유형이 각 3문항씩 출제되었다. 5급 공채 PSAT보다는 낮은 난도로 출제되었지만, 미지수를 활용하여 수식을 도출하는 과정이 익숙하지 않다면 문항을 짧은 시간 내에 풀어내기 어려웠을 것이다. 끝으로 논리퀴즈의 경우 조건수행 2문항과 배열 3문항이 출제되었다. 논리퀴즈 유형도 5급 공채 PSAT보다는 낮은 난도로 출제되었지만, 대상을 나열하는 규칙을 이해하지 못했다면 문항 풀이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을 것이다.
7급 PSAT 커뮤니티에서 난이도에 대한 반응은 대부분 ‘풀 수 있는 수준이다’라는 평이었으며, ‘민경채 PSAT보다 확실히 어렵다’는 평도 있었다. 이는 1~20번에 출제된 문항들이 빠른 시간 내에 해결되어 시험 시간이 부족하지는 않았지만, 21~25번에 출제된 문항들이 민경채 PAST보다 까다로웠기 때문으로 보인다. 연구소에서는 7급 PSAT의 난도가 모든 유형에서 전반적으로 민경채 PSAT보다 높고, 그 중 정보추론과 규정적용 유형은 민경채 PSAT보다 는 5급 공채 PSAT과 난도가 유사할 것이라고 예측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교재를 구성할 때, 각 유형에서 요구하는 기초적인 접근법과 높은 난도의 문항 풀이에 추가적으로 필요한 접근법을 구분하여 설명하였고, 이와 관련된 문항을 많이 배치하였다. 전국 및 강의용 모의고사에서는 모든 유형을 풀어보고 난이도에 따른 차이를 느낄 수 있도록, 각 유형의 비중을 유사하게 두면서 다양한 난이도로 출제하였다. 이번 7급 PSAT 모의평가의 출제경향도 연구소에서 예상한 바와 크게 다르지 않았고, 향후에도 이러한 기조를 유지하면서 교재와 문항을 개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