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김민주 기자]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지난 6일 오후 4시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초대 자치경찰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번 출범식은 초대 자치경찰위원장으로 임명된 정용환 위원장의 취임사와 박형준 부산광역시장의 기념사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또 아동학대, 학교폭력 등 생활범죄로부터 시민을 보호하는 자치경찰을 나타내는 행사도 열렸다.
앞으로 자치경찰위원회는 부산형 자치경찰분야 정책수립 및 추진 등을 총괄하고 자치경찰사무에 대해 부산경찰청장을 지휘·감독하는 역할을 하며, 2개월(5~6월)의 시범운영을 통해 제도개선사항을 발굴하고 오는 7월부터는 자치경찰제를 전면 시행한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부산자치경찰위원회가 처음 출범하는 만큼 초기에 다소의 어려움은 예상되나, 부산시·부산시의회 등 기관 간 소통과 협력을 통해 모범적인 사례로 정착할 것을 확신한다”라며 “부산자치경찰위원회가 부산시민의 안전을 더욱 공고히 하는 주민친화적 경찰활동을 이끌어주기 바라며, 경찰청도 협조 및 지원에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자치경찰제 첫 도입으로 제도적 미흡함과 시행 초기 혼란이 있겠지만 차츰 내실을 다져나가야 할 것이며, 지방행정과 치안 행정이 같이 손잡고 더욱 촘촘한 안전망을 만들어나갈 것”이라며 “출범식을 시작으로 시민과 동행하는 자치경찰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