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이선용 기자] 현재, 전 세계는 ‘코로나19’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아 격변의 소용돌이 속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각국의 봉쇄조치로 인해 세계 경제는 대공황 이후 가장 심각한 충격에 빠진 가운데, 자연스레 경제 및 사회적 구조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해 정부는 코로나19가 불러온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더 나아가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설계하기 위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선언한 바 있다.
한국판 뉴딜은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대한민국 대전환’ 선언으로써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탄소의존 경제에서 저탄소 경제로, 불평등 사회에서 포용 사회로, 대한민국을 근본적으로 바꾸겠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담은 담대한 구상과 계획이다.
또한, 한국판 뉴딜이 경제 전반의 디지털 혁신과 역동성을 확산하기 위한 ‘디지털 뉴딜’과 친환경 경제로 전환하기 위한 ‘그린 뉴딜’을 두 축으로 하고, 취약계층을 두텁게 보호하기 위한 ‘안전망 강화’로 뒷받침하는 전략을 담은 가운데, 특히, 지역ICT이노베이션 스퀘어 운영사업은 디지털뉴딜을 이끄는 선두사업이라고도 볼 수 있다.
한편, 지역ICT이노베이션스퀘어란 디지털 전환 시대를 선도할 AI 전문 인재들을 양성하는 사업을 뜻한다.
지역ICT이노베이션스퀘어 운영사업의 교육 목표는 한국판 뉴딜 추진을 통한 디지털 경제 전환을 가속화, 전 산업 AI 융합확산을 위한 주요 지역에 AI·SW 인재양성 거점 구축 추진, 산업 디지털 융합의 핵심인 AI/블록체인 등 SW분야의 인재 수요 급증에 대비한 실무형 전문인재 육성, 주력 산업 분야에 AI 등 신기술의 도입 및 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신기술 인력을 양성 등에 집중되어 있다.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 최의선 산학협력처장은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를 비롯한 각 기관에서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실시간 온라인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며 AI/SW 인재 육성과 지역산업의 혁신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에서 진행 중인 지역 ICT이노베이션 스퀘어 사업과정 2021년 하반기 교육은 AI 기본으로 스마트팩토리 기반 AI 분석 및 활용을 위주로 사례기반인 빅데이터/AI 분석 데이터과학자 양성교육, AI 기초과정이 함께 실시되어 왔다.
블록체인 분야는 입문과정의 전자문서 유통 구현을 위한 블록체인 기술과정과 블록체인 프로그램 언어실습이, 고급과정으로 블록체인을 활용한 전자문서 유통 응용 과정이, BC 프로젝트 과정으로 블록체인 응용서비스 개발 전문가 양성과정이 진행되고 있다.
신청방법은 온라인 접수로,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AI융합교육→인공지능 or 블록체인→충남→한국폴리텍(아산) 교육과정 선택 후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