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을 고민하는 사람을 위한 수강 후기입니다. 해당 후기는 개인적인 의견이며,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Q. 보사평을 선택한 계기
메가그룹이 운영하는 곳이어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선택이 틀리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처음 학습을 하게 되면서 상담해 주셨던 담당자분께서 이후로도 모르는 부분이 생겨서 연락드렸을 때마다 자세하게 알려주셨고 그 외 다른 상담자분들도 친절하게 알려주셔서 큰 어려움 없이 과정을 마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론과목은 다 마쳤으나 임신과 출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실습과목을 두 번이나 미뤄야 했는데 그때마다 친절하게 알려주시고 때에 맞춰 문자로 계속 공지해 주셔서 이렇게 실습과목까지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Q. 학습에 제일 도움 되었던 것들
사회복지학을 처음 접하면서 강의를 열심히 듣고 공부한다고 해도 대면수업이 아닌 온라인 강의이다 보니 한계점은 분명히 있었습니다. 특히 매 과목마다 과제물을 작성하려고 하면 어찌나 막막하고 한숨이 나오던지요. 그럴 때마다 도움이 되었던 것이 강의 샘플 자료였습니다. 어떤 식으로 과제를 작성해야 하는지 가이드라인이 없었다면 정말 작성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을 테고 이렇게 작성하는 것이 맞는지 감을 잡기 어려웠을 것 같습니다. 그런 저에게 과제 샘플 자료는 정말 가장 도움이 되었던 자료 중 하나였고 자료를 보면서 어떤 식으로 작성을 해야 하는지 방향성을 잡을 수 있었기에 과제를 작성하기에 한결 수월했던 것 같습니다.
Q. 나만의 학습방법
매일 수업이 열리는 주에 맞춰서 꾸준히 들을 양을 정해두고 계획하여 듣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한 번은 수업을 들을 시간이 없어서 강의를 주말에 몰아서 들은 적이 있었는데 수업에 대한 집중도도 떨어지고 효율성도 떨어지더군요. 수업을 매일 정해둔 만큼 집중해서 듣고 해당 주의 주말에 들은 만큼 교안을 통해서 복습을 하면 잘 잊혀지지도 않고 다시 상기시킬 수 있어서 그 부분이 많이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각 과목의 과제물을 작성할 때에도 과제를 작성하면서 강의 교안을 다시 되짚어봐가며 과제를 작성하는 데 참고를 했기 때문에 이후에 시험을 치를 때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
사회복지학 실습까지 마치면서 왜 사회복지학에 실습과목이 꼭 필수로 있어야 하는지를 절실히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실습이 있다는 부분을 알았을 때 시간도 없고 과연 잘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얼마나 많은 걱정과 고민이 있었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막상 기관에 가서 실습을 하면서 정말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고 저에게는 정말 값진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장애인 복지기관에서 실습을 하였는데, 실습기관에서 장애인 복지에 대한 교육을 듣고 실습을 하면서 사회복지란 분야가 정말 넓고 그중에서 장애인 복지란 부분은 아주 극히 작은 일부분이라는 걸 현장경험을 통해 깊이 깨달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배울수록 정말 매력 있고 더 알아가고 싶은 분야였고 그래서 이 외에도 아동복지, 청소년복지, 노인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더 많은 경험을 하고 싶다고 느꼈습니다. 다른 분야에 대해서도 경험해 보면서 사회복지사로서의 저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방향성을 찾아갈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