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마성배 기자] 경기도는 부동산 정보 누리집인 ‘경기부동산포털’에서 전세가가 매매가보다 높거나 같은 소위 ‘깡통전세’ 매물을 한눈에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깡통전세 알아보기’ 서비스를 지난달 1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경기부동산포털’로 접속 후 ‘깡통전세 알아보기’ 메뉴로 들어가서 해당 지도를 선택하거나 주소지를 검색하면 검색 지역의 ‘최근 거래 정보(전세/매매 정보)’가 표시되며, 최근 마지막 거래 내역을 기반으로 매매 가격대비 전세가격 비율을 확인할 수 있다. 심지어 최근 거래가 없는 건물일지라도 위치 반경 1㎞ 이내 주변 모든 거래정보를 제공해 거래가격을 추정할 수 있도록 했다.
사회 초년생 등 부동산 계약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이용자들에게 부동산 계약 전·후에 할 일과 깡통전세 유형 정보를 제공해서 사전에 피해를 막는게 목적이다.
경기부동산포털은 2011년 2월에 경기도가 부동산정보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만든 사이트로서 현재 ▲ 부동산가격 ▲ 부동산종합정보-일필지정보, 지도서비스를 기반한 ▲ 항공지적도 ▲ 토지이용계획지도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사용자 만족도 86.6%라는 높은 결과가 반영하듯 깡통전세와 더불어 수도권 부동산 시장에 대한 관심이 급증한 것을 알 수 있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