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수험신문=전정민 기자] 한국어교원자격증 3급 등을 취득하고자 하는 근로자들은, “스마트HRD뉴엠”에서 국비지원을 통하여 온라인 수강을 할 수 있다.
대상자로는 고용보험에 가입된 직장인 또는 프리랜서, 자영업자로 선별되며 이에 해당될 경우 최대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다.
국비지원을 받으려면 국민내일배움카드가 필요하며, 이를 받는 방법은 고용센터 방문 또는 고용센터 홈페이지를 통하여 신청 가능하다.
한국어교원자격증 3급은 연령 제한 없이 19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다.
최근 한류 열풍과 다문화가정 증가로 인해 한국어 교육기관이 늘어나고 있으며 한국어를 가르치는 일자리가 많아지고 있다.
한국어교원자격증 3급을 취득하면 국내외 초, 중, 고등학교,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 선교 또는 봉사활동 등에서 한국어 교사로 활동할 수 있으며, 한글 교실, 한국어학당, 세종학당 등에서도 한국어 교사로 일할 수 있다.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한국어교원양성과정(120시간)을 이수해야 한다. 양성과정을 이수한 이후에는 오프라인 실습 1회 참가해야 하며 이후 시험을 통하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시험은 1차 필기시험과 2차 면접으로 진행된다.
필기시험은 한국어학, 한국문화,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외국어로서한국어교육론 등 영역별로 출제되며, 영역별로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을 얻으면 합격이다.
면접은 100점 만점 기준으로 60점 이상을 얻으면 합격으로 인정되며 최종적으로 필기와 면접 모두 합격을 해야지만 한국어교사로 활동이 가능하다.
한편, 스마트HRD뉴엠은 한국어교원 3급 양성과정에 참여하는 수강생들에게 국비지원 혜택 가능 여부와 수료과정 등 상담 및 수강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수강생들은 직통번호를 통해 빠른 상담이 가능하며, 국가시험 전에 반드시 수료증을 발급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밀착관리가 중요하다”라며 “담당플래너를 통해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부터 수업 진행의 모든 과정에 대한 안내가 가능하며, 수강생들의 문의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