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앤피뉴스 - 공무원 배우자 임신검진 휴가 신설…육아휴직 자녀 기준 초6까지 확대

  • 흐림금산3.5℃
  • 흐림홍성7.0℃
  • 맑음여수8.9℃
  • 구름많음고산12.1℃
  • 맑음북강릉6.7℃
  • 맑음고흥7.0℃
  • 맑음남해7.5℃
  • 맑음광주6.7℃
  • 맑음흑산도11.4℃
  • 맑음의성0.1℃
  • 흐림전주6.4℃
  • 맑음파주2.7℃
  • 맑음영주0.6℃
  • 흐림보령8.4℃
  • 맑음이천1.6℃
  • 맑음추풍령5.1℃
  • 맑음강화5.8℃
  • 맑음춘천-0.4℃
  • 맑음의령군1.5℃
  • 맑음원주1.2℃
  • 맑음백령도10.4℃
  • 맑음양산시7.6℃
  • 맑음강진군6.2℃
  • 맑음순천7.1℃
  • 맑음영월-0.3℃
  • 맑음세종4.9℃
  • 맑음동두천4.4℃
  • 맑음산청3.5℃
  • 맑음남원2.5℃
  • 맑음양평2.4℃
  • 맑음홍천0.4℃
  • 맑음순창군2.3℃
  • 맑음창원8.8℃
  • 맑음대전5.0℃
  • 흐림수원5.4℃
  • 맑음북창원7.4℃
  • 맑음문경3.9℃
  • 맑음서청주3.3℃
  • 맑음북춘천-0.3℃
  • 맑음천안2.7℃
  • 맑음속초5.9℃
  • 맑음서울6.4℃
  • 맑음해남5.9℃
  • 맑음울산7.7℃
  • 흐림임실3.1℃
  • 흐림군산7.4℃
  • 맑음태백-0.3℃
  • 맑음밀양4.0℃
  • 맑음철원0.2℃
  • 맑음장수0.8℃
  • 맑음합천2.8℃
  • 맑음상주6.5℃
  • 맑음거제7.0℃
  • 맑음완도8.8℃
  • 맑음보은2.5℃
  • 맑음영덕8.2℃
  • 맑음목포8.8℃
  • 맑음거창1.4℃
  • 흐림부안7.7℃
  • 맑음동해6.2℃
  • 맑음정선군0.2℃
  • 맑음포항8.6℃
  • 구름많음제주12.4℃
  • 맑음인제0.0℃
  • 흐림서산6.4℃
  • 맑음정읍5.0℃
  • 맑음대구8.6℃
  • 맑음고창군4.0℃
  • 맑음통영8.3℃
  • 맑음강릉9.0℃
  • 흐림부여5.4℃
  • 맑음보성군8.9℃
  • 맑음진도군4.7℃
  • 맑음함양군1.9℃
  • 맑음울진8.3℃
  • 맑음고창4.8℃
  • 맑음장흥3.8℃
  • 맑음성산10.5℃
  • 구름많음서귀포12.2℃
  • 맑음북부산6.8℃
  • 맑음광양시6.7℃
  • 맑음영광군5.1℃
  • 맑음대관령-1.9℃
  • 맑음구미3.8℃
  • 맑음청주7.3℃
  • 맑음청송군-0.7℃
  • 맑음진주2.0℃
  • 맑음제천-1.6℃
  • 맑음경주시9.5℃
  • 맑음울릉도10.5℃
  • 맑음봉화-1.5℃
  • 맑음안동2.7℃
  • 맑음인천8.4℃
  • 맑음부산9.1℃
  • 맑음김해시6.9℃
  • 맑음영천7.4℃
  • 맑음충주0.9℃

공무원 배우자 임신검진 휴가 신설…육아휴직 자녀 기준 초6까지 확대

마성배 기자 / 기사승인 : 2026-08-06 12:04:28
  • -
  • +
  • 인쇄
미숙아 출산휴가 90일→100일…배우자 출산휴가 최대 25일
가족수당 자녀별 1만~2만원 인상…육아휴직수당 상한도 높여
인사처, 임신 준비부터 육아까지 달라진 제도 담은 안내서 발간
▲행복한 출산·양육을 위한 공무원 인사제도 활용 안내자료 표지(인사혁신처 제공)

 

 





공무원의 임신과 출산, 육아를 지원하는 휴가·휴직·수당 제도가 잇따라 확대됐다. 배우자의 임신검진에 동행하는 남성 공무원도 최대 10일의 휴가를 사용할 수 있고, 육아휴직 대상 자녀는 초등학교 6학년 이하까지 넓어졌다.

인사혁신처는 최근 달라진 임신·출산·육아 지원 인사제도를 정리한 ‘행복한 출산·양육을 위한 공무원 인사제도 활용 안내자료’를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2024년 안내자료 발간 이후 새롭게 도입되거나 확대된 휴가와 휴직, 수당 제도를 반영했다.

 

 

▲출처: 인사혁신처

 


여성 공무원에게만 적용됐던 임신검진휴가가 배우자까지 확대됐다. 배우자의 임신검진에 동행하는 남성 공무원도 10일 범위에서 ‘배우자 임신검진 동행휴가’를 사용할 수 있다.

임신 중인 여성 공무원이 하루 2시간 범위에서 사용하는 모성보호시간의 승인 기준도 강화됐다. 기존에는 공무 수행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복무권자가 승인 여부를 판단했지만, 임신 후 12주 이내 또는 32주 이후에는 신청하면 반드시 승인해야 한다.

미숙아를 출산한 공무원의 출산휴가는 기존 90일에서 100일로 확대됐다. 배우자 출산휴가는 단태아의 경우 10일에서 20일로, 다태아는 15일에서 25일로 각각 늘었다.

종전에는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 자녀만 대상이었지만, 앞으로는 12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6학년 이하 자녀까지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다.

자녀 가족수당은 첫째가 월 3만원에서 5만원으로, 둘째가 7만원에서 8만원으로 인상됐다. 셋째 이후 자녀에게 지급되는 수당도 월 11만원에서 12만원으로 올랐다.

육아휴직수당의 지급률과 상한액도 조정됐다. 기존에는 월봉급액의 80%를 월 150만원 한도에서 지급했지만, 현재는 휴직 1~6개월 동안 월봉급액의 100%를 지급한다. 상한액은 1~3개월 월 250만원, 4~6개월 월 200만원이다. 7개월째부터는 월봉급액의 80%를 월 160만원 한도에서 받을 수 있다.

안내자료에는 공무원이 임신 준비부터 출산과 육아까지 단계별 지원 제도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도 담겼다. 각 부처에 배포된 안내서는 인사혁신처 누리집에서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많이 본 뉴스

교육

경제

정치

사회

생활/문화

IT/과학

엔터

스포츠

자격증

취업

오피니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