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국가인재원 온라인 명사특강」포스터 |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이 오는 24일(목) 오전 10시, 이세돌 전 바둑기사와 박광석 전 기상청장을 초청해 ‘AI 시대와 기후위기’를 주제로 실시간 공개 특강을 연다. 이번 특강은 유튜브 채널 ‘인재교육TV’를 통해 공무원은 물론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이번 강연은 전통적인 전달 중심의 방식에서 벗어나 실시간 온라인 소통이 가능한 토크쇼 형식으로 진행된다.
1부에서는 바둑 AI와의 대결로 세계적 주목을 받았던 이세돌 전 기사가 강단에 선다. 현재 UNIST 특임교수이자 보드게임 개발자로 활동 중인 이세돌 강사는 ‘AI 시대, 인간의 가치와 멘탈 관리’를 주제로 인간 고유의 결정력, 실패에서 배우는 자세, 흔들리지 않는 마음가짐 등 인간다움의 본질에 대해 유쾌하고도 깊이 있는 통찰을 전할 예정이다.
이 강연에는 사전 질문과 실시간 반응을 바탕으로 구성된 ‘10문 10답’ 코너도 마련된다. 참가자들의 호기심과 궁금증을 자유롭게 주고받으며, 청중과의 실질적인 소통을 꾀한다.
이어지는 2부에서는 기후위기 전문가로 활약 중인 박광석 KAIST 초빙교수(전 기상청장)가 무대에 오른다. ‘기후위기 시대의 도전과 대응’을 주제로 탄소중립, 국제 기후정책 변화, 그리고 기후 재난 대응에 있어 공직자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심도 있는 강연을 펼칠 예정이다.
신현미 국가인재원 연구개발센터장은 “이세돌 교수와 박광석 교수의 특강은 AI와 기후변화라는 우리 시대의 양대 과제에 대해 공직자와 국민이 함께 고민하고 방향을 찾는 소중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국가인재원은 앞으로도 온라인 명사 특강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은 물론, 공직사회가 나아갈 교육적 비전을 넓혀 나가겠다”고 말했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