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57명 모집…직무기술서부터 복지혜택까지 실시간 안내
문자 알림 서비스·공고문 확인은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서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전문성을 갖춘 민간 인재들의 공직 진출을 돕기 위해 30개 중앙행정기관이 참여하는 합동 온라인 채용설명회가 열린다. 인사혁신처는 오는 5월 26일부터 28일까지 사흘간 ‘2025년도 국가공무원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민경채)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내달 6월 2일부터 13일까지 진행되는 원서접수에 앞서, 지원자들에게 제도 전반을 소개하고, 각 기관이 원하는 인재상과 실제 채용 직무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제공해 민간 전문가들의 공직 도전을 적극 유도한다는 취지다.
올해 민경채를 통해 선발될 인원은 총 157명으로, 5급 40명, 7급 117명이 대상이다. 이 중 가장 많은 인원을 채용하는 기관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 법무·송무·의무·의료기기 분야 등에서 5급 3명, 7급 35명 총 38명을 선발한다.
![]() |
▲인사혁신처 제공 |
이 외에도 농촌진흥청은 7급 17명, 행정안전부는 7급 13명을 모집할 계획이며, 다양한 분야의 실무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한 민간 인재들을 대상으로 채용문을 연다.
설명회에 참여하는 각 부처와 청, 위원회 등은 자체 인사담당자를 통해 소속 기관의 주요 임무와 인재상, 인사 운영 방식, 조직문화, 복지 제도, 채용 직위별 직무 내용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공직 이직을 고려하는 민간 전문가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핵심 정보를 중심으로 실시간 안내가 이루어진다.
인사혁신처는 민경채 제도 전반에 대한 설명과 함께, 2025년 시험 일정, 응시원서 제출 요령, 증빙서류 준비 시 유의사항 등 실질적인 준비 사항도 안내할 예정이다. 설명회는 ‘인사처TV’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다.
행사 관련 세부 정보와 참여 알림은 사이버국가고시센터(www.gosi.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이트에서 ‘민간경력 채용 원서접수 문자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면, 설명회 전날과 당일에 문자 알림을 받을 수 있어 일정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설명회에서 다뤄지는 선발 단위별 응시 자격, 원서 접수 방법, 전형 절차 등 세부 공고 내용 역시 고시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열람 가능하다.
연원정 인사혁신처장은 “공직은 다양한 배경을 가진 인재들이 함께 성장하며 역량을 발휘하는 공간이 돼야 한다”며 “민간에서의 경력을 바탕으로 공직에 새 바람을 불어넣을 인재들이 이번 민경채를 통해 적극적으로 도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